소개글
고전소설의 세계 보고서/ 파트별 정리
목차
1. 머리말
2. 고전소설의 주제 분류
3. 「홍길동전」에서 나타내는 주제적 원심성
4. 「구운몽」에서 나타나는 제 3의길
5.맺음말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4. 구운몽에서 나타내는 제 3의길
조선사회가 철저한 유교 사회이고 그것도 성리학 중심의 예교 사회였기에 소설도 그 자장에서 벗어나기 어려워 유교적 이념의 축을 통해 고전소설의 주제를 설명하는 것이 용이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고전소설의 주제를 이 축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다. 그 대표적이 작품이 「구운몽」이다. 17세기 후반에 창작된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은 지식인 작가의 작품이며, 유배지에서 창작된 작품이란 특징이 있다.
그는 유가의 명문가에 태어나 성장하였지만,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남다른 정치적 시련을 겪었기 때문에 그의 삶 자체가 입지전적이라고 할 만하다. 그는 호란의 와중에 강화도에서 순절한 부친 김익겸의 유가정신을 이어갔다. 그 결과 몰락하는 명문가의 영광을 자신의 노력으로 회복시켜야 할 책무를 완성한 인물로 평가된다. 순절할 만큼 강직했던 부친의 성품을 물려받은 그는 정통적 유가사상으로 훈련된 이념적인 삶을 추구하였다. 그렇지만, 그를 둘러싼 당대의 현실 상황은 그에게 3차에 걸친 유배의 고통을 겪게 하였다. 그는 두 번째의 유배지 선천에서 유배지에서 보는 세상의 현실과 종교적 이념을 「구운몽」이란 소설 속에 투사시켰다. 종교적 이상을 추구하는 성진의 삶과 세속적 출세를 추구하는 양소유의 삶이란 대조적 삶이 바로 그것이다. 「구운몽」을 잠시 살펴보도록 한다.
구심적 주제와 원심적 주제는 모두 유교이념과 관련된 것으로 유학자의 구두선이라 할 수 있는 `존천리멸인욕`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념과 욕망의 대립관계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조금 더 ‘사회적’, ‘구조적’ 차원에서 본다면 전자는 예교질서의 심화로, 후자는 예교질서에서의 이탈로 말할 수 있다. 조선사회가 철저한 유교사회이고 그것도 성리학 중심의 예교사회였기에 소설도 그 자장에서 벗어나기 어려워 유교적 이념의 축을 통해 고전소설의 주제를 설명하는 것이 용이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고전소설의 주제를 이 축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구운몽>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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