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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학습의 단계, 영향요인, 결과지식(피드백)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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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2.14
최종 저작일
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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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운동학습의 개념, 단계, 영향요인, 결과지식(Feedback)의 기능, 제공시기, 운동학습효과, 빈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운동학습이란
2. 운동학습의 단계
3. 운동학습의 영향요인
1) 연습
2) 피드백
4. 결과지식(Feed)의 기능
1) 결과지식의 정의
2) 결과지식의 기능
(1) 정보기능
(2) 강화 기능
(3) 동기유발 기능
5. 결과지식(Feedback)의 제공시기와 운동학습효과
1) 결과지식의 제공 시기
2) 결과지식후 지연간격(post-KR delay interval)과 운동학습효과
(1) 결과지식후 지연간격
(2) 결과지식후 지연간격과 운동학습효과
6. 결과지식의 빈도와 운동 학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운동학습이란
운동학습이란 새로운 운동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는 숙련된 동작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경험이나 연습으로부터 기인한다. 여기서 학습이란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운동수행을 통해서 추정은 가능하다. 이러한 운동학습은 비교적 영구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짧은 기간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운동학습의 과정은 운동 수행을 시각적 정보로 변환하는 것에부터 시작한다. 운동학습의 주체는 운동의 전체적 움직임의 형태를 보고 그 특성을 파악한다. 이는 절대적 운동(absolute motion), 상대적 운동(relative motion), 공통적 운동(common motion)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류를 통해 움직임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운동의 구성 수준의 파악은 장력(tension)의 수준 파악과 사지의 분절간 운동의 조절, 협응의 형태 변화를 통해 적응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 다음 복합적이고 연속적인 운동의 형태를 연결시킬 수 있는 운동구조를 형성하게 된다(김선진, 2005).
운동구조에 대한 파악은 정확한 운동수행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실제 운동 수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확인하고 이를 수정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오류 수정은 운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요소가 감각 정보이다. 촉각, 청각, 시각 등의 감각 자극이 운동학습을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준다(김영재와 김재훈, 2005).
운동학습의 과정에서 오류수정 과정을 거쳤다면 자동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동화 과정은 운동 수행을 자연스럽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준다(김선진, 2005). 이는 운동수행에 대한 학습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하다. 전통적으로 운동학습은 정상인의 운동수행의 습득과 숙련과정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환자의 기능회복과도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1. 강신복․손천택, 체육교수이론, 『보경문화사』, 1992.
2. 김기웅․장국진, 운동학습의 기초, 『보경문화사』, 1999.
3. 김선진, 운동학습과 제어, 『대한미디어』, 2005.
4. 김영재.김재훈, 스포츠 심상훈련에서 가상현실 기법의 활용 모색, 『한국스포츠리서치』, 2005.
5. 김윤래, 결과지식후 지연간격이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4권, 제3호, 1995.
6. 김윤래, 결과의 지식 제시 방법에 따른 운동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강원 대학교부설 체육과학연구소 논문집, 1991.
7. 박장평.김윤래, 결과지식후 지연간격이 연령집단별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5권, 제4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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