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효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02.26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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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이퇴계와 이율곡의 공통점 : 이 둘은 모두 덕행으로서 효제충신을 설정하고 이를 가족구 성원들 간의 대화를 통해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채무송, 1985). 이들의 가족 중심적인 덕행은 특히 효에 치중한 것이었다. 도덕적 가치의 기준을 이러한 덕행에 서 찾으려고 하였다. 유교문화는 형식주의적인 행동문화를 조성하기는 했지만, 다른 한편 으로는 우리 민족의 도의심의 기틀을 이루는 데 기여하였다. (박종흥, 1983).
효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그것이 특히 부모와 노인을 섬시는 가치를 이루고 있 고, 우리의 가족 및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성규택, 1995). 효는 인간 의 모든 가치와 행위의 근원이라고 믿어왔다.
목차
서론
본론
1. 효란 무엇인가?
2. 불효란 무엇인가?
3. 효를 행하는 방법
4. 현대사회의 새로운 효사상 정립
5. 효도사례
6. 현대인의 효행 이유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교사상에서도 그렇듯 효에 대한 교육은 내가 태어나면서 시작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5살까지 외갓집에서 살았던 나는 외할머니께 인사의 중요함을 배웠다. 특히 아버지께서 회사에 나가실 때 배꼽 인사를 했던 것이 나의 효 교육의 시작이었다. 그래서 유치원에 들어가면서 대학생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는 지금까지 효에 대한 교육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거의 대가족 시대보다 현재의 핵가족 시대는 이론적인 효의 접근은 지속되고 있지만 실천적이며 현실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저 역시 어려서 할머니께 배운 효 교육이 많이 감소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가족구조는 수직적이기 보다는 수평적인 모습이 많이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대가 함께 살아가며 부모의 존경심이나 위엄보다는 친근한 친구 같은 모습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후자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잘못된 이러한 교육 방침은 천륜은 거스르는 심각한 문제를 대두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요즘에 있었던 효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각성시킨 사건 중에 아버지가 아들에게 ‘공부하라’는 잔소리에 화재를 일으켜 가족 모두가 방화로 목숨을 잃은 사건이 있다. 이는 우리사회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하나의 경각심을 일으키는 사건이었다고 생각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서 우리사회는 효 교육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며 이번 과제를 통해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효를 어떻게 행해야 하며 이론적 증명한 사실을 통해 어떻게 효 교육을 실천해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 장원동, 현대인의 부모교육, (주)교문사, 2008년
* 김무현, 특집 : 한국인의 효사상과 효문화 : 한국사상과 효문화 ; 유가의 교학사상에 의한 효교육 연구 - 효 사상의 전개방안을 중심으로 -,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10년
* 박환영, 특집 : 한국인의 효사상과 효문화 : 한국사상과 효문화 ; 불교 효 윤리의 중국적 전개,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2008년, p6
* 장재천, 특집 : 한국인의 효사상과 효문화 ; 효에 대한 유교와 기독교의 차이점,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2008년, 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