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과 바스키아] 현대미술과 바스키아
- 최초 등록일
- 2002.06.27
- 최종 저작일
- 2002.06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쟝 미셀 바스키아는 소수 민족의 대중문화를 현대 미국 사회의 한 양상으로 부각시킨 인물이었다.
목차
1. 서론
2. 뉴욕 낙서화의 배경
3. 바스키아의 생애
4. 쟝 미셀 바스키아의 작품세계
5. 바스키아 작품에 나타난 주제별 상징 표현과 중심적인 이미지
1) 상징표현의 중심적 이미지(1980~1982)
(1) 자전적 이야기와 상징적 기호
(2) 개인적 중심인물
현대사회에서 흑인의 위치
- 더 자세히는 바스키아 자신에 관한 극적 이야기 -
(3) 낙서
(4) 해부학
(5) 금전적 가치
2) 인종주의에 관한 개인적 관념(1983~1985)
(1) 인종주의
(2) 흑인영웅과 바스키아
(3) 만화적 소리
3) 존재적 가치의 상징적 이미지(1986~1988)
(1) 죽음과 불멸의 존재적 가치
6. 바스키아의 영화를 보고나서.....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쟝 미셀 바스키아는 소수 민족의 대중문화를 현대 미국 사회의 한 양상으로 부각시킨 인물이었다. 그는 유색인종으로 당시 미술의 중심지인 뉴욕에서 무시되고 사라져 가는 거리 미술을 미술관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지금까지의 미술 이론에서 탈피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축하여 미술계의 새로운 신화를 창조하며 신선 한 충격을 가져다준 80년대의 가장 주목받는 작가였다. 그는 짧았던 활동 기간 동안 일반적인 회화 재료인 캔버스뿐만 아니라 주변의 여러 물건들인 펀치백, 축구 헬멧, 냉장고, 옷 등에도 즉흥적이며 어린아이와 같은 유희적이고 소박한 형상들, 의도적으로 틀린 철자나 문장 등을 그려냈다. 그리고 해골, 내장, 뼈, 치아 등 죽음의 상징 등을 이용하여 거친 화풍과 도발적인 색채들로서 미국 사회의 메시지를 뒷골목의 대변자로써 풍자화 하여 당시 뉴욕 화단의 주목을 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