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장단지도, 사물놀이지도,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와 제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3.03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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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장단지도, 사물놀이지도,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와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1. 한국 음악의 음조직(지방별 민요의 선율 분석)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3) 메나리조(동부민요)
4) 수심가조(서도민요)
2. 한국 민요의 음계에 따른 가락지도의 단계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4) 제 4단계
Ⅳ.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장단지도
1. 모조 장구 만들기
1) 재료
2) 만들기
3) 모조장구의 장점
2. 초등학교 전통음악의 장단 익히기
1) 일채 장단
2) 삼채장단 지도
Ⅴ.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사물놀이지도
1. 긴장과 이완의 원리
2. 음과 양의 조화의 원리
3. 사물놀이의 짜임새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자료활용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성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국악 대사전에는 “국악이란 한국 음악의 준말, 나라 음악의 뜻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과 새로 작곡된 신 국악까지 포함시킨 총칭이나 한국 작곡가에 의한 작품이나 한국말로 된 곡이라 할지라도 서양식 작곡법에 의하여 작곡된 관현악, 오페라 또는 현교육 대상 및 운영가곡 등은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다.
최종민은 “한국음악과 국악과는 다른 용어이며, 국악은 한국인의 음악중 양악을 제외한 옛스러운 음악의 총칭이고, 한국음악은 한국인의 국악과 양악을 합쳐서 일컫는 말로 보아야한다. 또한 전통 음악이란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그 앞에‘한국’이라는 접두어 하나를 더 붙여야 뜻이 된다. 왜냐하면 일본에도 전통 음악 있고, 인도에도 전통 음악이 있는데 그 앞에 일본이나 인도라는 말이 없으면 어느 나라 전통 음악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전통음악은 멀리 상고시대부터 이 땅에서 자란 전통 음악으로 그 동안 역사적 변천에 따라 이웃 나라와 교접하면서 발전된 고유한 우리 음악이다.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 음악이란 용어를 해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전통 음악’이란 용어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음악을 말하며 서양 음악과 대칭 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지도자료, 교육부, 1999
권오성 / 국악 교육의 의의와 동향, 한국의 음악 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 풍남, 1991
유정원 /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음악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조순자 / 전통음악 교실, 교육자료 수업 기술 11월호, 한국교육출판, 1992
정성자 / 어린이 국악 교육의 실제, 창지사
주태원 / 초등학교 국악 교육의 본질화를 위한 시론,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음악교육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