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영화 산업의 글로벌 전략 - 영화사 ‘영구아트’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03.07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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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 영화 산업의 글로벌 전략 - 영화사 ‘영구아트’를 중심으로 보고서
목차
1) 보고서 요약
2) 서론: 영화 산업의 이해와 특징
3) 본론
3-1) 세계 영화 산업 환경
3-2) 국내 영화 산업 환경
3-3) 기업사례 - 영구아트
3-3-1) 기업 소개와 현황
3-3-2) 글로벌화 전략
4) 결론: 향후 10년 전망 및 비젼 제시
본문내용
1. 요약
“영화”는 산업혁명과 테크놀로지의 발달이라는 근현대사에 있어서의 커다란 전환점에서 탄생한 주요 예술이다. 물론 대중의 미적인 관심과 예술에 대한 열망이 영화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는 하였으나, 기본적으로 영화라는 매체는 19세기 이후 과학적인 호기심과 기술적인 실험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사업, 산업 혹은 상품이라는 말과 예술이라는 말이 본질적으로는 상반되는 표현이기는 하지만, 영화라는 매체에 있어서 이 두 단어는 서로 동반자 관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영화의 정보재, 경험재, 사치재로서의 이중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영화산업 자체가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예측이 불가능하고, 고위험, 고수익 산업임에 기인하여 우리 조는 기업의 경영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산업으로 영화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더불어 문화 컨텐츠 사업의‘꽃’이라고 불리는 영화산업의 커져가는 파이에 주목하고, 우리의 영화산업과 세계영화 산업 내에서의 한국 영화의 경쟁력 조명하여, 앞으로 한국 영화 산업이 나아가야 할 비젼을 제시하는 데에 주력하였다.
2. 서론 -영화 산업의 이해와 특징
2-1.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영’이라는 무형의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도달된다는 점에서 서비스 상품과도 비슷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서비스 상품의 경우 만족한 고객은 여러 차례 같은 상품을 구매하지만 영화 상품은 한번 관람한 소비자가 다시 같은 영화를 관람하는 일은 거의 드물다. 이와 같은 영화 상품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화 산업, 영상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서비스 산업의 각 측면에서 영화의 위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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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