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서사무가,판소리,가면극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03.1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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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사무가와 판소리 그리고 가면극 연구
●서사무가
서사무가는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현장에서는 본풀이라는 용어로 사용된다.(제주도에서는 무당이든 청중이든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창세유형의 서서무가는 전세계적으로 존재하는 창세신화의 유일한 잔존물이다.
제석본풀이 유형의 서사무가는 삼신의 기원과 곡모신의 직능을 설명하는 무가이다.
장자풀이 유형은 함경도, 충천도, 전라도, 제주도에서만 발견되는 특이한 내용의 서사무가이다. 전라도의 ‘장자풀이’의 전반부는 ‘장자못전설’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못된 장자가 중을 박대하는 내용의 서사무가로는 이밖에도 제주도의 ‘천지왕 본풀이’ 가 있다.
‘장자풀이’를 액막이 또는 액두리 무가라고 부르는 것도 씻김굿의 기원을 해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칠성풀이유형의 서사무가는 함경도, 전라도, 제주도에서 발견되는 자료로 인간의 수명을 맡은 칠성신의 유래담이다.
●무가의 문학성과 문학사적 의의
무가는 무속제의와 결함된 것이고 무속제의는 주술성과 신성성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무속의 관습에 따라 무속의례는 신과 인간 사이의 화합의 축제를 요구한다. 바로 이 점에서 오락성이 개입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여건이 되고, 무가가 문학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용할 수 없는’ 무당인 세습무가 존속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바로 이렇게 예술적으로 세련되게 잘할 것을 요구하는 관중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강신무 보다는 무가의 문학성 제고에 훨씬 더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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