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바냐 3:1-8 주석 연구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3.12
최종 저작일
2008.05
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스바냐 3:1-8 주석 연구

목차

Ⅰ. 본문연구
1. 본문사역
2. 문법비평

Ⅱ. 비평연구
3. 문학 및 구조비평
4. 역사비평
5. 양식비평
6. 전승비평
7. 편집비평
8. 정경비평

Ⅲ. 주석

Ⅳ. 설교

본문내용

1) 그녀와 그(나) : 본문에서 그녀는 예루살렘 도성을 말한다. 목회와 신학 편집부, 『요엘-스바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서울: 두란노, 2007). 247.
본문은 하나님을 ‘그’인 3인칭 남성 단수 또는 1인칭 남성으로 예루살렘을 ‘그녀’인 3인칭 여성 단수로 표현하면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 간의 관계를 나타내준다. 구약에서 야웨 하나님과 이스라엘은 사랑의 관계로 묘사된다. 호세아서는 하나님께 대한 계약관계를 결혼관계에 비교하여 이스라엘의 영적 간음을 고소한다. 하용조, 『비전성경사전』,(서울: 두란노, 2001), 1297.
스바냐도 이러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를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유다의 불순종과 이방신을 섬김은 하나님께 대한 간음이 되는 것이다. 8절에 “열정의 불”이란 말은 표준 새번역본에서 “질투”로 번역된다. 이것은 더욱 분명히 하나님과의 예루살렘 도성과의 관계를 말해주며 그에 대한 심판의 합당한 이유가 되기도 한다.
2) 8절 (나를/그날을)기다려라. : “기다리라”는 의미에 대해 학자들은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뉘어진다. 첫째는 심판이고 둘째는 구원을 말한다는 것이다. 이상근, 『구약성서주해 소예언서』(대구: 성등사, 1992), 327
노세영 교수는 이 말이 심판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노세영, 『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 성서기념주석 나훔,하박국,스바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412.
그러나 기다리라는 말은 3장의 문맥을 통해서 볼 때 그 의미가 참 애매모호하다. 두 가지 의견대로 두 의미 모두가 해당되는 것 같다. 분명한 것은 8절이 심판과 구원의 전환부에 있다는 것이다. 1-8절은 문맥상 심판의 의미임은 틀림이 없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기다리라는 의미를 구원의 뉘앙스를 포함하여 풍기면서 9절부터 이어지는 남은 자에 대한 구원을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둘 모두의 의미가 있는 “기다림”으로 이해하는 것이 3장 전체의 의미를 살리는데 더욱 중요하게 생각된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JPS HEBREW-ENGLISH TANAKH 李몄“
목회와 신학 편집부, 『요엘-스바냐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서울: 두란노, 2007). 247.
하용조, 『비전성경사전』,(서울: 두란노, 2001), 1297.
이상근, 『구약성서주해 소예언서』(대구: 성등사, 1992), 327
노세영, 『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 성서기념주석 나훔,하박국,스바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412.
J.H 게일리, 『구약성서주석 미가-말라기』, 장병일 역,(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5). 113.
최종진, 『구약성서개론』(서울: 소망사, 1986), 593. 이상근 교수도 그의 책(구약성서주해 소예언서)에서 5명의 학자를 들며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존 브라이트, 『이스라엘의 역사』, 박문재 역, (경기: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3), 434.
Claus Westerman, Basic Form of Prophetic Speech(London: Lutherworth Press, 1967), 130-131. 5조 발제문 p.9에서 재인용하였음.
문희석 “야웨의 날,”『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1982년 1월(통권 제283호), 26.
설교초, “야웨의 날,”『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1965년 7월(통권 제89호), 104.
한영태, 『웨슬레의 조직신학1』(서울: 성광문화사, 1993), 355-356.
*성*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ivp 예언서 서평 + 7페이지
    1-3장은 미가의 저작으로 바라보고 나머지 내용은 포로 시대와 포로 이후 ... 그래서 어떤 주석을 보고 말씀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번 vip주석은 ... 좋을 것 같다.스바냐스바냐것이다.
  • 하박국, 스바냐 개론 및 분석 24페이지
    노세영 「성서주석-나훔하박국스바냐」(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8) p.157 ... , 1995) p.5-8.Ⅴ. ... 2-4 12-17)와 하나님의 현현을 보여 주는 예언자의 찬양시(3:1-19
  • 시편개요 16페이지
    시 19:2[3]; 42:7[8]; 65:8[9], 13[14]등. ... 이 시편에서는 1-8절이 각각 알레프(?) ... : 1-41편, 제2권: 42-72편, 제3권: 73-89편, 제4권: 90
  • 선지서연구“참선지자와 거짓선지자”(열왕기상22장을 중심으로) 11페이지
    vv.6-25(그림 1) 성경 내러티브의 구조 : 왕상 22:1~38)플랏은 ... 여기서 적어도 3개의 충돌이 나타난다. ... 보고서참선지자와 거짓선지자에 대한 연구(열왕기상22장을 중심으로)과 목 명
  • 최종적 형태로서의 미가서 14페이지
    2-2:13)54) 지도자들을 향한 심판과 구원(3:1-5:15[14])5나 ... 1. 서론1가. 연구동기 및 목적1나. 연구방법 및 범위 1다. ... 하박국은 야훼께 “폭력(smx)”으로부터의 구원을 간구하고(합1:2-3),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바냐 3:1-8 주석 연구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