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자아개념과 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11.03.13
- 최종 저작일
- 2010.03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미술자아개념과 미술교육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유아기는 주위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을 때이며, 이 시기의 표현 경험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유아미술지도는 유아에게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주어 건전한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준다.
1. 미술자아개념과 미술교육00
1) 예술자아개념의 출현과 의미
* 예술자아개념에 대한 최근 논의는 1920년대와 1990년대 Marsh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댄스, 극예술, 시각예술과 음악자아개념을 통합한 연구가 시도되었음. 그 후 Vispoel(1995)은 예술자아개념을 구체화시키면서, 예술자아개념 영역에 미술능력자아개념을 논의하였음.
* Vispoel(1995)의 자아개념 모형
* 미술교육의 목표 중 하나는 창조적인 활동을 우한 능력 개발이다. 즉, 이것은 개인의 개성과 자아개념의 변화를 의미한다. 새롭게 시도해 보려는 의지, 색다르게 표현해 보려는 일련의 과정들이 개념 내염의 느낌과 상상, 관찰, 감상 등을 통해 긍정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낳게 한다.
참고 자료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박영아 & 김영유(2006), 유아를 위한 미술감상, 창지사.
-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
-이정환,(2007),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이규선, 류재만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술교육 방법 탐색> ≪한국미술 교과교육학회지≫ 2000
-이수경, 이주연 <문화의 이해를 돕는 미술교육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p.24-26, 2003
-유종회 <전통 미술학습 프로그램>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36-38,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