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과 관찰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과 순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경험수업,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3.15
최종 저작일
2011.03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과 관찰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과 순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경험수업,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분석

목차

Ⅰ.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
1. 개념
2. 인지갈등 학습의 이론적 근거
3. 인지갈등 학습의 특징
4. 인지갈등 학습의 구분
5. 인지갈등 학습 단계
6. 적용 대상 및 효과
7.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유의점
1) 선 개념 확인 단계
2) 인지 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 단계
4) 개념 적용 및 심화 단계

Ⅱ.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관찰학습
1. 이론적 배경
1) 관찰 학습이란
2) 관찰의 유형
3) 관찰의 특징
2. 관찰 학습의 안내
1) 관찰 학습의 단계
2) 적용 대상 및 효과
3.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유의점
1) 문제파악 단계
2) 예상 계획 단계
3) 관찰 단계
4) 토의 단계
5) 적용 단계

Ⅲ.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
1. 동화와 조절의 원리이다
2. 점진적 경험과 자유로운 활동의 원리이다
3. 학습의 능동성과 수동성의 원리이다
4. 신선함과 "아하" 경험의 원리이다
5. 탐구 과정으로서의 발견 활동 원리이다

Ⅳ.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순환학습
1. 순환 학습의 의미
2. 학습 과정
3. 순환 학습의 특징

Ⅴ.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경험수업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4. 과정
1) 자율 탐색 단계(자료 관찰, 자료 놀이, 분류)
2) 탐색 결과 발표 단계(결과 발표, 토의)
3) 교사의 인도에 따른 탐색(관찰, 관점 제시, 분류 기준 제시)
4) 탐색 결과 정리 단계(이해, 문장화)

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1. STS교육의 등장배경
2. STS교육의 특성
1) ROY
2) Hofstein
3) 미국과학교사협회(NATA)
3. STS 을 적용한 과학교육의 실제
1) STS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료를 제작한다
2) 소집단 탐구 활동 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
1. 개념
인지 갈등 학습 모형은 학습자는 백지 상태가 아니라, 학습 이전에 사물과 현상에 대한 나름의 인지구조(선 개념)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과학자적 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학습자가 학습에 임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선 개념(주로 오 개념이나 낮은 수준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권재술이 제안한 구성주의적 관점에 근거한 개념변화 모형이다.
2. 인지갈등 학습의 이론적 근거
인지갈등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기존의 인지구조로는 설명되지 않는 인지적 갈등(인지적 비 평형)을 겪는데 이를 해소하고 다시 인지구조와 환경과의 사이에 동화와 조절이 원만히 일어나는 인지적 평형 상태가 되기 위해 자신의 인지 구조를 변화시킨다는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모형에 근거하고 있다.
3. 인지갈등 학습의 특징
인지갈등 학습모형의 특징은 학습자가 학습을 할 때 자신의 인지 구조(C1)와 새로 학습하게 되는 내용(C2)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되는 경우, 이 갈등을 명확하게 인식하지 않으면 학습 후에도 학습 전의 개념이 교정되지 않거나 새로운 오 개념(misconceptions)을 갖게 되기도 한다.
이 모형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인지 과정 변화를 인식하여 학습자의 인지적 갈등을 조장하여 갈등을 명확히 인식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4. 인지갈등 학습의 구분
인지갈등 학습모형은 선 개념과 학습할 개념간의 관계 유형에 따라 확장형, 상호전환형, 혁명형 개념변화로 구분한다. 확장형 개념 변화는 새 개념이 기존 인지구조가 가진 개념보다 높은 수준의 개념일 때 일어나는 개념 변화이며, 상호 전환형 개념 변화는 같은 개념이면서 표현형태가 다를 때 두 개념사이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일어나는 개념 변화이다

참고 자료

김인희(1994) : STS에서의 수업사례, 과학학습방법의 혁신: 과학교육창간 30주년기념 세미나, 국립서울과학관
권재술(1996) : 탐구의 본질과 과학 수업 절차, 과학개념 형성의 인지적모형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경상남도 과학 연구원(2001) : 과학 교육 정보 제23호
조희형·박승재(2001) :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정지숙(1996) : 삼차원 과학 탐구 평가 틀을 이용한 국민 학생들의 과학탐구 능력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남 금성초등학교(1999) : 폭넓은 학습 경험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인지갈등학습과 관찰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과 순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경험수업,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분석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1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