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문학양식의 사적흐름
- 최초 등록일
- 2011.03.20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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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문학론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로 시조문학양식의 사적흐름을 제 주관을 담아 설명한 레포트로 구하기 힘든 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조 문학 양식의 사적 흐름’을 구분하기 위하여 선행되어야 할 문제.
(2) 시조 문학 양식의 사적 흐름.
3. 결론
본문내용
3. 결론
지금까지 ‘시조 문학 양식의 사적 흐름’을 다양한 학자들의 논지를 빌려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그 시기를 나눔에 있어서 시대적 상황이 문학을 만들어 낸다는 생각아래 시조의 내용의 특성과 각 시기별로 있었던 사건을 중심으로 고려하였다.
그렇게 하여 총 5가지의 시기로 나누었는데, 첫 번째는 ‘시조의 태동기 및 표출기’로 고려에서 조선이라는 새로운 왕조를 열면서 서서히 태동하여 왕조 초기에 그 정당성과 철학적 명분 아래에서 시조를 표출하였다고 보았다.
두 번째는 ‘시조의 성장기 및 서정화’로 시조가 서서히 성장하여 많은 작품 수와 작가 수를 배출한 시기로 시조가 비로소 어떤 목적 보다는 개인의 감정을 드러내는 문학으로 자리 잡은 시기로 보았다. 이 시기에 주목할 만한 사항은 장시조의 발생과 기녀문학의 등장으로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시조의 완성기’로 앞 선 시기에서 보여줬던 강호문학과 훈민문학이 조금 달라진 것으로 실제 자신이 겪은 것을 위주로 시조를 창작함으로 전원시조의 형태를 갖게 되거나 향촌사족이 조금씩 풀리면서 누군가를 가리키기 위한 훈민문학이 아니라 서로가 뭉치기 위한 문학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작품은 그 형식과 표현력에 있어서 완성형의 단계에 놓여 있으며 전쟁으로 인한 실학사상의 유입이 시작되면서 시조에도 조금씩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1.「시조의 변이 양상」강명혜.
2.『18세기의 시조문학과 예술적 위상』,「18세기 시조사의 동향과 예술사적 의의」,
김용찬, 월인, 1999.
3.『17세기 시조사의 구도』,「17세기 시조의 시가사적 위상」, 이상원, 월인, 2007.
4.『시조문학연구』,「16세기의 시조」, 박규홍, 형설출판사, 1996.
5.『시조문학연구』,「15세기의 시조」, 박규홍, 형설출판사, 1996.
6.「古時調論」,최동원, 三英社, 1980.
7.『고시조론고』,「고시조문학사의 시대구분고」, 최동원, 삼영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