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 문화] 일본만화의 문화변용

*영*
최초 등록일
2002.07.02
최종 저작일
2002.07
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각자의 생각에 따라 보고 이해하는 관점이 틀리겠지만
제가 평소에 만화를 보면서 느낀 점을 약간의 자료를 첨부해 작성했습니다.
'일본의 문화와 예술'이란 과목을 수강하면서 작성한 것이며 그 수업시간에 배운 문화변용에 대한 관점에서 글을 썼으며 결론을 지었습니다.

문서도중에 나오는 도깨비에 관한 내용은
yuichi204 님의 '[설화]한일 도깨비 비교' 라는 문서를 인용했습니다.

이미지가 제대로 않뜨면 리플달아 주세요. 수정해서 올리겠습니다.

목차

1. 일본만화 발달의 계기
2. 일본만화 발달의 요소
3. 만화속의 동질감
4. 만화속의 이질감
5. 만화의 문화변용 및 결론

본문내용

제가 이 주제를 택하게 된 이유는 우리들 생활 속에 알게 모르게 들어와 있는 일본문화 중에 직접적으로 제가 알고 접한 것은 영화나 음악보다 만화가 절대적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전 만화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보는 것도 좋아하고 그리는 것도 좋아합니다. 고등학교 때 만화가가 되고 싶어서 미술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수업의 일환으로 만화를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우리나라에서 정식 출판돼는 일본 만화는 거의 없었습니다. 1988년대 이전에는 해적판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일본작가의 이름이 붙어서 출판되는 경우는 없었죠. 대부분 번역자나 편집자가 가명을 써서 출판하기 일쑤였습니다. 제가 접해본 정식 일본판 만화가 드래곤 볼 이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북두신권, 슬램덩크등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만화들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일본 만화는 점차 늘어났고 일본문화 개방을 틈타 무수한 작품들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작가의 숫자를 비교해 봐도 일본이 월등히 많습니다. 지금 책 대여점에 가봐도 일본만화가 반 이상을 차지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http://www.21netart.com/griffiti_01/graffiti/ukiyoe/ukiyoe.htm
문서- [설화]한일 도깨비 비교

자료후기(1)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일본 대중문화 레포트 (가와이이 문화) 11페이지 11페이지
    ‘쿨 재팬’이란 만화·애니메이션·게임·패션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 대중문화를 ... ’의 경계가 모호해졌고 수많은 사물과 이미지가 그 사이를 마음껏 오가며 변용과 ... 상품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만화 캐릭터 ‘도라에몽’이 일본 외무성이 선정한
  • 서유기의 변용과 의의 12페이지
    만화, 애니메이션《옛날 만화 : 철선공주》영상링크: Hyperlink "https ... 민족자산의 형태보존 및 정치선전, 교육적 효과로 쓰기때문)반면 서유기가 변용된 ... MSMU(Multi Source Multi Use)’로 넘어가 다양하게 변용되어
  • 마당을 나온 암탉 4페이지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으로 영상화가 되거나 만화, 공연 등으로 2차 변용이 ... 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고, 지금까지 폴란드, 대만, 인도네시아, 프랑스, 일본 ... 하나 그 문화권의 문학 전통에서 벗어난 작품보다 문화권 내에서도 인정받되
  • 한국 미래파 시에 대한 견해 3페이지
    탐닉과 시뮬라크르적 2차 변용의 열망, 타자 없이 충족하는 성기적인 욕망 ... (중략) 만화나 공포영화, 게임을 시로 옮겨놓고서 스스로 자족했던 것으로 ...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전공, 2017, p.2)황병승은 일본
  • 일본대중문화 연구 25페이지
    문화변용과 창조의 기능을 발휘한다. ... 만화영화 를 베꼈으며, 영화 는 일본만의 어린이 장르인 ‘특촬물’의 대명사 ... 일본 만화와 게임이 세계 최강이란 사실은 굳이 새삼 언급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여기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 문화] 일본만화의 문화변용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1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