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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심화학습, 생활언어학습, 참여학습, 마당놀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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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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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심화학습, 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 마당놀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분석

목차

Ⅰ.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Ⅱ.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특성
1) GSP의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
2. 전략
1) 교수․학습 활동
2) 활용방법
3) 활용시의 유의사항

Ⅲ. 거북명령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개념 및 특성
2. 내용
3. 기대효과
4. 교수․학습모형과의 관련성
5. 활용시의 유의사항

Ⅳ. 심화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심화학습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
2. 심화학습 프로그램의 유형화
1) 교과서와의 관계를 기준으로 한 유형화
2) 심화학습과제의 성격을 기준으로 한 유형화

Ⅴ. 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Ⅵ. 참여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참여학습프로그램의 필요성
1) 학습자에게 교육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3D의 네 과정을 거친다
2) 참여학습의 시대적 필요성
2. 학습자들의 기본 이해
1) 그룹작업
2) 그룹의 역동성
3) 그룹작업의 창의성

Ⅶ. 마당놀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개요
2. 목표
3. 활동
1) ‘마당놀이(Ⅲ)’의 결과에서 생산된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운동장에 실제 모형을 만든다
2) 고장의 새로운 발전적 사항을 첨가할 수 있게 한다
3) 완성된 작품을 중심으로 협의(토론)회를 개최한다
4) 전문인 또는 자원인사를 초청하여 학습 결과에 대한 분석적 고찰과 문제점을 진단하여 평가회를 갖는다
4.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첫째, 정보능력의 함양으로 멀티미디어 사회의 학교 교육은 ‘정보이해’형의 수업에서부터 ‘정보선택’형의 수업, 그리고 지역사회로 학습을 발전시키는 ‘정보수집’형의 수업으로 이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최종의 수업은 멀티미디어에 의한 제시 방법을 이용하는 학습의 방법이어야 한다. 그러한 교육과정이나 단원구성을 하는 또 다른 성과는 멀티미디어를 교사와 학생 모두가 활용함으로서 일제 수업에 의한 책상 수업의 한계를 넘어 지역조사나 설문조사, 또는 발표학습이라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학습과정이 가능하도록 되어야 한다.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종합 표현 능력의 육성으로 지금까지는 학생들이 표현활동을 할 때는 글짓기는 국어과에서, 그림 그리기는 미술과에서, 노래부르기나 악기 연주는 음악과에서 등등 각 교과별로 이루어 졌다. 본래 인간은 자신의 이미지를 어떤 형체로 남기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표현 활동을 하기 때문에 표현 방법을 한 종류로만 한정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
다양한 표현 방법을 구사하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교육적 의미가 있을 것이다. 첫째, 다른 모드의 정보를 조합하는 능력의 육성, 둘째, 정보와 정보 사이를 연관짓는 사고력의 육성, 셋째, 발표 능력의 육성, 넷째, 작품 만들기 능력의 육성 등이 그것이다. 이런 표현 방식은 앞으로 점점 중요하게 될 것이고 표현 기법의 새로운 차원에서 형성되어 나갈 것이다. 현재에는 학교 교육의 교과별 학습지도의 전통 때문에 바라는 대로의 창조 활동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멀티미디어 사회의 학교라면 공학 시대에 새로운 재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사회적 환경에 힘입어 그렇게 변해야만 될 것이다. 셋째,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으로 정보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영상, 도형, 문자, 숫자, 음성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 사회라 함은 틀림없이 다양한 정보가 대량으로 생겨나는 사회를 의미한다. 그런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학습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 강운선(1998), 선택형 심화학습 모형을 통한 학습자들의 창의성 신장방안, 초등사회과교육
- 김명호 외(1997), 멀티미디어 : 개념 및 응용, 홍릉과학사
- 무용교수 스타일이 학생의 학습참여 유형이 미치는 영향(2000)
- 이기동·이용재(1983), 현대 언어학, 한신문화사
- 장훈(1998), GSP를 이용한 평면기하의 지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프로시딩 제7집
- 정은희(1989), 한국 마당극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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