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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3.21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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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도덕과)교육의 원칙, 도덕(도덕과)교육의 관점, 도덕(도덕과)교육의 덕목론적 접근, 도덕(도덕과)교육의 공동체주의,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 도덕(도덕과)교육과 귀납적 설득, 향후 도덕(도덕과)교육의 과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도덕(도덕과)교육의 원칙
Ⅲ. 도덕(도덕과)교육의 관점
Ⅳ. 도덕(도덕과)교육의 덕목론적 접근
1. 덕목론적 접근의 의미
2. 덕목론적 접근의 한계
Ⅴ. 도덕(도덕과)교육의 공동체주의
Ⅵ.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
Ⅶ. 도덕(도덕과)교육과 귀납적 설득
Ⅷ. 향후 도덕(도덕과)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과교육뿐만 아니라 도덕교육전반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표면적으로는 가치명료화, 콜버그의 인지발달론적 접근이 비판을 받고 이후 인격교육, 친사회적 행동, 타인보호와 감사의 윤리 등 시민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도덕교육이 강조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표면적 변화 이면에는 도덕교육 목표상의 변화 즉 도덕교육 목표로서 자율성에서 덕 또는 공동체의 강조로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요인은 궁극적으로 도덕교육목표로서 자율성이 기초하고 있는 칸트의 자율성개념이 비판을 받아 더 이상 진리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데 있다. 도덕성을 칸트가 생각한 이성에 기초지울 수 없다는 믿음은 도덕의 새로운 기반을 추구하도록 했다. 이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입장이 맥킨타이어를 중심으로 하는 일단의 덕윤리학자들이다. 덕윤리학자들은 도덕의 기반이 사회적 삶의 형식에서 찾아져야 한다고 보고, 사회적 도덕의 핵심인 덕목을 학교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안적 입장에서 덕 또는 공동체를 강조하는 이러한 윤리적 경향은 도덕교육에 반영되어 덕 또는 공동체를 강조하는 인격교육, 친사회적 행동, 타인보호와 감사의 윤리 등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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