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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 역사와 인격,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 윤리적 특징과 사상,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 치유사역과 아동교육,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기록과 이슬람교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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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2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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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와 인격,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윤리적 특징과 사상,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치유사역과 아동교육,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기록과 이슬람교의 관점 분석

목차

.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와 인격
1. 주님의 역사가 없는 인격(요 21:1-6)
2. 주님이 역사 하는 종의 인격(행 3:1-10)
1) 대중을 움직이는 인격
2) 마른 다리에 힘을 주는 인격(행3:7-8)
3) 사람의 생명을 좌우하는 인격(행 5:1-11)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윤리적 특징
1. 산상수훈이란
2. 마 5:3-16
3. 마 5:17-48
4. 마 6:1-34
5. 마 7:1-23
6. 마 7:24-29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사상
1. 왕국시민의 특징(마 5:1-16)
1) 하나님과 관련된 특징들(마 5:3-6)
2) 사람과 관련된 특징들(마 5:7-12)
3) 세상과 관련된 특징들(마 5:13-16)
2. 왕국시민의 율례(律例)(마 5:17-48)
1) 살인의 율례(마 5:21-26)
2) 간음의 율례(마 5:27-30)
3) 이혼의 율례(마 5:31-32;비교 마 19:1-12;막 10:2-12;눅 16:18)
4) 맹세의 율례(마 5:33-37)
5) 무저항의 율례(마 5:38-42)
6) 사랑의 율례(마 5:43 - 48; 비교 눅 6:27,28,32 -36)
3. 왕국 시민의 행위
1) 자선행위(마 6:1-4)
2) 기도행위(마 6:5-15)
3) 금식행위(마 6:16-18)
4) 재물에 관한 행위(마 6:19-24)
5) 염려에 관한 행위(마 6:25-34; 비교 눅 12:22-31)
6) 비판에 관한 행위(마 7:1-6)
7) 기도에 관한 행위(마 7:7-11)
4. 왕국시민들에 대한 경고(마 7:13-29)

Ⅴ.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치유사역

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아동교육

Ⅶ.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기록

Ⅷ.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이슬람교의 관점
1.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인가에 대한 이슬람의 관점을 살피고자 한다
2.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에 대한 이슬람의 관점을 살피고자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Ⅸ. 결론 및 제언

그 어떤 분야의 학문이든 전제나 목적 없이 시작할 수 없다고 한다면, 신약성경 연구에 종사하는 신약학 학자들도, 과거에도 그랬고, 오늘도 그런 것처럼, 앞으로도 자기 나름대로 어떤 전제 아래 신약성경을 접근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전제를 가지고, 어떤 목적을 위해 신약성경을 연구하여야 할 것인가? 우리는 신약성경이 단순히 삼위 하나님(아버지, 예수, 성령)에 대한 인간/초대기독교 공동체의 종교적 경험이나 탐구 혹은 역사나 서술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신약성경을 접근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다. 오히려 신약성경이 인간과 세상에 대한 삼위 하나님 자신의 구원 계시와 역사의 규범적 서술이라는 관점에서 시작하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세기 동안 서구의 많은 신약학자들은, 그가 신약성경의 가치 기준을 윤리적 이상에 둔 19세기의 Ritschl과 Harnack의 舊자유주의 노선에 속해있었던지, 아니면 살아있는 종교경험에 둔 W. Wrede, H. Gunkel, W. Bousset의 종교사학파의 노선에 속해 있었던지, 아니면 인간의 실존적 결단에 둔 20세기의 R. Bultmann의 양식사학파의 노선에 속해 있었던지 상관없이, 신약성경이 근본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종교적, 도덕적, 문화적, 사회적 경험이나 사색, 혹은 역사나 서술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신약성경을 접근하였다. 따라서 지난 세기 동안 서구의 많은 신약학자들은 신약성경의 영감성과 신적 권위는 물론 신약성경이 전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들, 곧 예수의 동정녀 탄생, 이적들,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과 인자와 그리스도로서의 메시야적 자기의식, 그의 代贖的 죽음과 3일만의 육체적 부활, 오순절의 성령강림,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약속, 교회를 통한 성령의 계속적인 역사들의 역사적 眞正性을 거부하였다. 이처럼 많은 서구신약학자들이 신약성경의 규범적 계시성과 구원역사성과 초월성을 받아들이지 않고 신약성경의 내용을 단순히 고대 사람들의 종교적 경험으로 간주하면서부터 신약성경은 서구 사회에서 교회와 세상을 향해 선포되어야 하는 規範性을 지닌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역사-과학적 비평방법에 의해 얼마든지 비판되어야하고, 재해석되어야하는 상대성을 지닌 사람들의 말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방선기(1993), 대중속에 그리스도인, 서울 : 나침반사
○ 발터 카스퍼, 박상래 역(2000), 예수 그리스도, 왜관 : 분도출판사
○ 이장림(1988), 하늘문이 열린다, 그루터기
○ 조셉 A. 피즈마이어, 이봉우 옮김(1997), 그리스도란 어떤 분이신가?,분도출판사
○ Banks, Robert(1995), 바울의 그리스도인 공동체 사상, 서울 : 여수룬
○ Crossan, John Dominic, 김기철 역(2001), 예수 : 사회적 혁명가의 전기[Jesus a revolutionary biography], 서울 : 한국기독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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