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 무녀도
- 최초 등록일
- 2011.03.23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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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스터디자료
목차
1. 줄거리
2.인물 간 갈등 양상
2.1.1. 샤머니즘-한국의 토속적 신앙
2.1.2. ‘모화’의 집
2.1.3. 毛火
2.2. 모화의 아들 ‘욱이’
2.2.1. 기독교- 어머니에 대한 반발
2.2.2. 昱伊
2.2.3. 욱이의 죽음의 상징
2.3. 모화의 귀머거리 딸 ‘낭이’
2.3.1. 신비로운 존재
2.3.2. 중립적 인물
2.3.3. 琅伊
2.3.4. 귀머거리
3. 샤머니즘과 외래신앙과의 대결
4. 구조적 특징 - 대칭을 이루는 액자 소설
본문내용
김동리, 무녀도
※ 작가 김동리에게 있어서 「무녀도」는 특별한 존재였다. 1936년도 작 「무녀도」에서 시작하여 1947년의 창작집 『무녀도』(을유문화사), 세 번째로 창작집 『등신불』(1963), 마지막으로 『을화』(문학 사상사, 1978) 이 중 『을화』는 주인공의 이름도 달라졌고, 또 장편으로 바뀌었기는 하지만 본질상으로는 「무녀도」의 변형이다.
등 총 4번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개작했기 때문이다. 「무녀도」는 세 번의 개작을 거치는 가운데 혈연의 문제로 확대되어 종교의 갈등과 혈연의 갈등을 동시에 그리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를 통해 김동리는 기독교와 무속 신앙과의 갈등 양상을 구조적으로 심화시키고 있는데, 그 변화가 처음으로 노출된 것이 1947년의 「무녀도」였다. 또한 원작 「무녀도」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들 욱이의 전력이 살인자였던 점이 삭제되었으며 욱이와 기독교를 분리시키지 않았다는 점이다.
「무녀도」는 무속의 끈질긴 생명력을 그린 작품으로, 낭이가 자신도 모르게 어머니인 모화의 무속에 빨려들어가 그것을 그림으로 남기게 되어 물속에 빠져 현실적으로 죽음을 맞이한 무녀 모화의 재생이라는 생명의 순환과정과 혈육인 낭이를 통해 그녀의 정신이 면면히 이어져 간다는 것을 보이려 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이용중, 「김동리의 ‘무녀도’에 대한 텍스트 언어학적 분석」, 도솔어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