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의 의의,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실제, 가창중심수업의 모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3.23
- 최종 저작일
- 2011.0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가창의 의의,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실제, 가창중심수업의 모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가창의 의의
1. 가창의 정의
2. 인간과 노래
Ⅲ.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1. 자기만의 독특한 표현 학습
2. 가창과 음악 탐색
3. 가창 기능 향상 원리
Ⅳ.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1. 기초 기능 지도
1) 리듬 지도
2) 음정 지도
3) 독보력 지도
2. 독창 지도
1) 발성 지도
2) 가사에 의한 표현
3) 다양한 악상 표현하기
3. 합창 지도
1) 돌림노래
2) 마침꼴 합창
3) 부분 합창
4. 전통음악 지도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4) 신체 표현 지도
5) 추임새 지도
Ⅴ.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
1. 평가 관점
2. 지도상 유의점
Ⅵ.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실제
1. 발성지도
1) 자세
2) 호흡
3) 발성과 공명
2. 청창 및 시창
1) 듣고 부르기(청창법)
2) 보고 부르기(시창법)
Ⅶ.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1. 기초 기능 지도
1) 리듬 지도
첫째, 박자의 흐름 속에서 리듬의 결합과 분할의 원리를 분명히 지도하여 유사한 리듬을 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잘 알고 있는 곡에 여러 유형의 리듬을 붙여 읽고 쳐봄으로서 리듬감을 느끼고, 배울 곡에 대한 응용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한다.
셋째, 리듬에 알맞게 재미있는 가사를 붙여서 노래를 불러본다.
넷째, 리듬을 읽을 때에는 박자를 치면서 리듬을 읽도록 한다.
2) 음정 지도
악보를 읽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음정감이 있어야 가능하다. 계이름에 음의 높낮이를 붙여 노래를 부르면 계명창이 된다. 음을 계속해서 들려주고 마지막 음을 찾도록 한다.
3) 독보력 지도
저학년에서는 주로 듣고 부르기를 하면서 음악적인 표현력을 키워 가다가 3학년부터는 서서히 보고 부르기로 악보를 익혀 노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악보를 읽을 때에는 이동 계명창(이동 Do법)이 고정 계명창(고정 Do법)보다 음정, 조성 이해에 도움이 되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법이다.
독보력의 습득은 일반적으로 가창을 통하여 습득하는 것이 보통이다. 노래의 외어 부르기를 통하여 프레이즈감을 익힌 다음 계이름으로 부르게 하여 선율선을 느끼도록 한다. 또 악보를 외어 적어 봄으로써 리듬감이나 음정감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어 질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진규 / 음악 이해의 방법, 서울 : 유니온출판사, 1986
방금주·박남순 / 음악교과 교수학습, 서울 : 학지사, 2006
이홍수 / 음악교육의 현대적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오상문 /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여고초등학교 교사
유선미 / Import 형성의 음악교육적 의의, 음악교육 제10집, 서울 : 음악교육학회, 1995
학문사 / 새 시창 교본 가창,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