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가상체험학습(모의놀이학습,모의상황학습), 사회과교육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현장조사학습(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연표학습,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 소집단토의학습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3.25
최종 저작일
2011.03
1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과 가상체험학습(모의놀이학습, 모의상황학습), 사회과교육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과 현장조사학습(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연표학습과 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 및 소집단토의학습 분석

목차

Ⅰ.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이란
2.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의 절차
3. 적용상의 문제점 및 유의점

Ⅱ. 사회과교육 가상체험학습(모의놀이학습, 모의상황학습)
1. 가상체험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Ⅲ. 사회과교육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

Ⅳ. 사회과교육 현장조사학습(조사학습, 문헌조사학습)
1. 현장 조사 학습이란
2. 현장 조사 학습의 특징
3. 현장 조사 학습의 유의점
4. 현장 조사 학습의 전개 방법
1) 동기유발, 학습과제 파악
2) 견학계획 수립
3) 계획 재확인
4) 현장조사
5) 정리·반성

Ⅴ. 사회과교육 연표학습
1. 연표 학습의 의의
1) 역사적 사실의 연대적 위치 및 시간적 거리감의 파악
2) 역사적 사실 상호간의 관련성 파악
3) 시대 개념의 육성과 역사와 계통적 파악
4) 역사적 능력의 배양
2. 연표 학습의 단계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Ⅵ. 사회과교육 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
1. 사례 학습의 의의와 성격
2. 사례 학습의 전개
1) 계획 단계
2) 관찰·조사·분석 단계
3) 정리·보고 단계
3. 사례 학습 적용의 유의점

Ⅶ. 사회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
1. 중요성
2. 효과
3. 적용
4. 소집단 조직
5. 소집단 운영
6. 교사의 역할
7.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이란
의사 결정 과정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 해결, 또는 현대, 미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학습과정이다. 의사 결정은 일반적으로 결정자가 판단을 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은 합리적 의사 결정을 의미하며 이상과 현실간의 최적을 구하는 것으로서 지적 탐구과정과 가치 판단의 과정이 동시에 고려된 종합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 문제는 개인의 의사 결정에 기초한 집단의 의사 결정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서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사회적 기능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학습 형태는 협동학습의 한 종류로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새로운 의견을 제시, 비판, 지지, 피드백에 의한 의견 수정 등 여러 가지 사고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학습 모형이다.
2.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의 절차
의사결정 문제파악→의사결정 과정구상→의사결정 상황진술→대안작성하기→각 대안의 평가→다시 생각해보기→최종 선택하기→ 발표하기
3. 적용상의 문제점 및 유의점
(1) 생소하거나 애매한 문제에 접할 경우 의사 결정 능력이 모자란다.
(2) 자료의 수집이 어려운 경우 문제의 원인, 조건, 앞으로의 전망 등을 구체적으로 규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3) 목표와 관련한 대안에 대한 타당성이 미흡해 실행 가능성이 희박한 경우가 있다.
(4)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문제 제시로 의사 결정 학습을 전개해야 한다.
(5) 다양하고 타당한 자료의 안내가 사전에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6) 대안을 제시할 때는 학습목표와의 일관성에 따르고 가장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대안을 중심으로 깊이 생각하게 한다.

참고 자료

대구중리중학교(2002), 자기주도적 소집단 활동을 통한 창의력 신장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신현중(1998), 의사결정과정의 수업모형과 적용. 초등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이종일(2001), 과정중심 사회과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조영덕(2000),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신문의 활용방안 연구, 창원대 석사학위 논문
한면희(1987), 사회과 교육의 과정탐색, 서울 : 배영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동*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가상체험학습(모의놀이학습,모의상황학습), 사회과교육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현장조사학습(조사학습,문헌조사학습), 사회과교육 연표학습,사례학습(사례조사학습), 소집단토의학습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5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