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이버문화] 청소년 사이버 커뮤니티와 문화 및 노마디즘
- 최초 등록일
- 2011.03.26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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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개념과 문제점 등을 자세히 요약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목차
Ⅰ. N세대, 2.0세대의 특성
1. N세대로서의 청소년
2. 웹 2.0세대 청소년
Ⅱ.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
1. 인터넷 중독연구
2. 포르노 접촉
3. 온라인 게임중독
Ⅲ. 청소년의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활용: 사례
1. 청소년 사이버 커뮤니티 사이트
2. 청소년들의 사이버 커뮤니티 활용과 내용
Ⅳ. 노마디즘
Ⅴ. 사이버 노마디즘 문화의 특성
1. 접속과 소통의 문화
2. 다양한 정체성 표현의 문화
3. 참여노마드 문화
4. 가상 노마드: 비교학적 관점
Ⅵ. 사이버 공간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비판
Ⅶ. 청소년 사이버 노마디즘의 교육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사이버문화에 대한 연구는 사이버 중독 등 일탈적 문화의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현상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사이버문화는 단순히 일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가상 노마드문화로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먼저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결과를 간략히 조사한 연후에, 사이버 노마드문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1) N세대, 2.0세대의 특성
청소년층을 지칭하는 상징어들이 수없이 많다. `신세대`,`X세대`,`Y세대`, 오렌지족, 엄지족, 디지털 노마드족, 코쿤족, N세대, 2.0세대 등은 흔히 우리가 듣는 상징어이다.
(1) N세대로서의 청소년
돈 템스콧(Don Tascott)은 정보화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디지털 환경 속에서 자라난 세대, 특히 10대 청소년들을 N세대(Net generation) 또는 네트워크 세대라 하였다(Tascott, 2000). 청소년 세대 담론의 주류를 형성한 것은 N세대를 이었다(이창호 김종길, 2008). 컴퓨터와 정보통신의 발전 속에서 성장한 N세대는 X세대와Y세대의 특성과 공통된 감성 및 문화를 공유하면서 어렸을 적부터 즐겨온 ......(중략)
참고 자료
- 조혜영(2009). 청소년문화의 집 이용 의미와 향후 방향성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 한상철(2004). 청소년학. 학지사
- 정주원(2006). 몸의 소비문화적 의미와 현상에 대한 고찰. 소비문화연구
- 김종길(2007).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아인식과 복합정체성 수행. 사회이론
- 박정자(2006). 로빈스 크루소의 사치: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 기파랑
- 유진이(2008). 청소년 여가문화시설 모형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청소년시설환경학회
- 조혜영 외(2005). 청소년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