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음악과(음악교육) 코다이음악교육
- 최초 등록일
- 2011.03.26
- 최종 저작일
- 2011.03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500원
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과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과 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과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음악과(음악교육) 코다이음악교육 분석
목차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2) 즉흥 연주
2. 작곡 지도
1) 가락 만들기
2) 변주곡 만들기
3. 전통음악 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Ⅱ. 음악과(음악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1. 가창학습의 의의
2. 가창학습의 기저
1) 음악적 발달특성
2) 코다이의 가창지도
Ⅲ.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Ⅳ. 음악과(음악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
2. 감상 교재의 유형
3. 감상 학습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4. 감상 중심 학습의 기본 과정
1) 도입 - 전체적 접근
2) 전개 - 부분적 접근(분석적 감상)
3) 정리 - 전체적 접근(종합적 감상)
Ⅴ.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
1. 말하기(speech)
2. 노래부르기
3. 신체동작
4. 즉흥표현
5. 오르프 악기
Ⅵ. 음악과(음악교육)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
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의의와 목적
2.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내용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지(Solfege)
3) 즉흥(Improvisation)
3.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방법
1) 음표와 쉼표
2) 계이름 익히기
3) 노래 지도
4) 동작지도
5) 음악감상
6) 악기탐구
7) 음악게임
4. 유리드믹스 교사의 역할
Ⅶ. 음악과(음악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 창작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된다. 또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활동을 통해 창작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음악 수업에서 창의적인 활동은 크게 즉흥 연주와 작곡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즉흥 연주는 미리 계획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작곡은 어떤 음악을 만들고자 할 때 미리 조직과 구성을 계획하고 연주를 위하여 악보로 만들어 보존한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서 이 두 가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음악을 듣고 신체를 움직여 표현하게 함으로써 음악성 개발 및 음악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기본적으로 걷거나 뛰기, 돌기, 흔들기, 손뼉 치기, 두드리기, 뛰어오르기, 멀리뛰기, 비틀기 등의 활동이 있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신체 표현을 하게 함으로써 자연적으로 기본적인 음악적 개념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빠르기를 지도할 때 ‘점점 느리게’의 지도는 걷기를 통하여 지도하여 감각적으로 느끼도록 한다. 보통으로 걷다가 점점 빠르게 걷기, 점점 느리게 걷기를 직접 몸으로 체험하도록 하면 이해도 빠르고 개념도 확실하게 형성된다.
참고 자료
◈ 김춘애, 달크로즈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유아기의 음악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만 5-6세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주경, 신나는 음악 감상 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9
◈ 원희,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서울 : 창지사, 1994
◈ 조효임 외,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 서울, 1999
◈ 장동수, 음악의 개념 형성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가창학습 지도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 최원석, 기의 이해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199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놀부보쌈 마케팅 성공사례] 놀부보쌈의 기업소개, 시장분석, 놀부보쌈의 마케팅 전략, STP, SW.. 15페이지
- [학습동기][학습동기유발][학습자료][매체][독서]학습동기의 유형, 학습동기의 의의, 학습동기유발과.. 18페이지
- 기악학습(기악지도, 기악교육, 기악수업)의 특성과 자세, 기악학습(기악지도, 기악교육, 기악수업.. 13페이지
-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과 달크로즈음악교육, 음악교육(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과 이.. 17페이지
- [음악 이론]음악교육의 철학적 이해 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