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신소설의 의미와 특징
2. 이인직의 「혈의 누」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3. 최찬식의 「추월색」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목차
Ⅰ. 서론
1. 신소설의 의미와 특징
2. 신소설의 개요
가. 이인직「혈의 누」의 개요
나. 최찬식「추월색」의 개요
Ⅱ. 본론
1. 이인직의 「혈의 누」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가. 「혈의 누」의 줄거리
나. 「혈의 누」에 나타난 개화의식에 대하여
다. 「혈의 누」의 한계와 의의에 대하여
2. 최찬식의 「추월색」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가. 「추월색」의 줄거리
나. 「추월색」에 나타난 개화의식에 대하여
다. 「추월색」의 한계와 의의에 대하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신소설의 의미와 특징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된 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대한매일신보>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1906년 ‘신소설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면서 널리 사용되었다. 이를 필두로 하여 외국의 선진문물이 도입되는 시기에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전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소설 형식을 창출하기 시작하였다. <개화>나 <독립>이라는 주제로 집약될 수 있는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면모를 보여 주었다. 특히 내용적 측면에서 큰 변화를 추구하였는데 개화사상과 자주독립의지를 다룬 것,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세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 것, 봉건적인 사회체제와 가족제도의 완고한 구습(조혼문제)을 비판하는 것, 미신타파와 합리적인 삶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는 것 등으로 이는 개화기의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형식의 창출이라고는 하지만 많은 부분이 고전소설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처첩갈등문제, 계모와 전실자식의 갈등, 고부간의 갈등 등을 주 전개로 하는 것, 봉건타파를 제창하면서도 갈등상황에 있어서는 결국 봉건적인 인간관계 윤리를 동반하는 것 그리고 관념적으로 자유연예를 선전하면서도 결국에는 부모들이 정해준 대로 혼인하는 것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고대소설과 근대소설의 중간 단계에 자리한 ‘신소설’은 새로운 내용을 낡은 양식에 담은 과도기적 성격의 문학으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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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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