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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3.28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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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유위(캉유웨이)의 일생, 강유위(캉유웨이)의 대동사상, 변법자강운동의 정의, 변법자강운동의 전개, 변법자강운동의 시사점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강유위(캉유웨이)의 일생
Ⅲ. 강유위(캉유웨이)의 대동사상
1. 부부 관계에 대한 논의
2. 부모․자녀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3. 붕우 관계에 관한 논의
4. 長幼관계에 대한 논의
5. 君臣 관계의 개혁에 관한 논의
6. 官制에 관한 논의
Ⅳ. 변법자강운동의 정의
Ⅴ. 변법자강운동의 전개
Ⅵ. 변법자강운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세기 말 강유위 등의 무술 변법운동이 이미 실패로 끝난 뒤 1900년경 완성된 강의 이름난 저서, 『大同書』는 사실상 실제 개혁운동의 추진과는 분리된 저술로서, 당장 현실에의 접근 가능성이 더욱 멀어질수록 그 유토피아의 내용은 더욱 정밀해져 갔던 것이다. 그런데 이 유토피아 관념이 그의 사상적 편력에서 처음 출현한 것은 그 자신의 회고와 같이 상당히 빠른 시기까지 소급되는데 대개 1884년 청불전쟁 기간으로 인정된다. 그러나 이 초기의 대동 관념은 후일 완성기의 것과는 내용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고 또한 체계화되지도 않았었다. 이를테면 초기의 대동관념은 유교 今文經의 公羊學 三世說과 결합되지도 않았고 차별적 가족주의의 배제와 관련된 경제적 평등, ‘公産’ 개념이 제시되지도 않았다.
초기의 대동 관념에는 비록 전통적 유교의 民本的 仁 관념 및 大一統 세계관, 莊子불교와 같은 상대주의적 인식론이라는 전통적 문화요소가 작용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대동 관념이 전통적 유교의 華夷的 세계 질서나 차등적 人倫질서를 떠나 “인간 간, 국가 간의 평등자주적 관계”를 토대로 하여 새로운 세계적 결합을 지향하게 된 데에는 근대 서구의 영향에 유래하는 公理公法 관념의 형성이 결정적 작용을 한 것이라 생각된다. 1880년대 중엽 이래 강유위의 공리공법 관념은 이른바 “幾何공리”로 표현된 자연과학적 법칙, 공중의 이익이라는 근대 인도주의 및 다수자의 公論 존중이라는 서구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포괄적인 일반사로 본다면 중국의 근대사는 아편전쟁 이후 남경조약에 의한 중국의 대서양 개국을 기점으로 잡지만, 사상사의 엄밀성을 따진다면 ‘근대사상`은 변법사상을 그 시원으로 잡아야 하는 것이다. 강유위, 양계초, 담사동 등 변법운동의 지도자들은 경학의 마지막 세대인 동시에 당대의 서양 문명의 근대적 특질을 각성한 첫 세대에 속한다. 특히 강유위가 공양학을 근거로 한대 금문경학을 재활한 것은 결코 경학사적 복고가 아니었다. 강은 ’진보적 서양‘이라는 외래의 실체를 인식하면서 중국 전통의 공양삼세론을 진화론적으로 재해석하고 금문학을 재활시켜서 유교적 전통 자체에 내재한 ‘창교, 개혁’의 함의를 환기시켜 나갔다. 즉 진화의 객관성(혹은 필연성)을 확신하면서 개혁의 당위를 주장한 것이다. 이는 현실적 필요와 미래에의 확신을 위해 전통을 재해석(revision)한 것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유위의 대동서, 삼성출판사
강유위의 정치사상, 일지사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강좌중국사Ⅵ, 서울 : 지식산업사, 1989
조병한, 강유위의 초기 유토피아 관념과 중서문화 인식, 동양사학연구 제65집, 1999
최근덕, 강유위 그 대동사상과 이상사회, 철학문화연구소, 1992
湯志鈞(탕지준), 康有爲與戊戌變法, 北京 : 中華書局,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