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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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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구원,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자기인식,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예언,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성육신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의미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적 배경
1. 페르시아의 팔레스틴 통치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통치
3. 시리아의 통치와 마카비 혁명
4. 하스몬 왕가의 통치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구원
1. 4복음서의 요지
2. 사도행전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예수는 그리스도다
2) 예수는 부활하셨다
3) 예수는 성령으로 역사하신다
4) 예수는 재림주로 오신다
3. 에베소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4.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1) 생명 회복
2) 생명의 빛이 회복

Ⅴ.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자기인식
1. 자기의 말과 구약성경을 나란히 제시하는 방식이다
2. 암시, 직접적인 표현, 행동에 의해 그가 생명과 죽음을 이길 능력을 갖고 있음을 나타내신다
3. 예수는 자기 이해를 전달하는 표현들을 스스로에게 사용하셨다

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예언

Ⅶ.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성육신

Ⅷ.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독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회(기독교)의 진리는 오직 항상 역사적으로 중재되는 형태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용과 형식을 쉽게 분리할 수 없다. 성서이해와 교리, 신학 등도 그렇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신앙의 변화와 재해석의 요구가 단지 외부에서 강요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의 복음에서 생겨난 것인가? 또 어느 한도까지 변화가 요구되는 것인가? 교회의 변화와 갱신의 필요성은 단지 외부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예수의 요구와 선포로부터 주어진 것임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예수의 ‘회개요구’: 예수의 회개요구(마 4:17, 막 1:15)는 단지 부정적으로 죄로부터의 돌이킴만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사고와 행동 전체의 전환을 요구한다. 회개는 마음만의 돌이킴이 아니라 전 인간의 포괄적, 전체적 방향전환이다. 그리고 회개는 일회적 행위만이 아니라 하나님과 또 이웃을 향해 마음을 여는 계속적인 태도이다. 바리새인들과의 논쟁에서 예수는 그들의 자기의(自己義), 전통-형식에 대한 병적인 집착을 비난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과 이웃의 새로운 요구에 귀가 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 이해해야 한다면, 교회의 정체성 역시 이 전망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교회는 기독교 신앙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교회의 본질을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으로 규정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이 땅에서 매개해 가는 사역의 공동체이다. 이 주되심의 성격은 보편적이다. 그것은 인종, 성, 나이, 사회 계층, 민족, 나라 등 이 땅에 있는 모든 사람이 그를 주로 고백하고 삶의 모든 분야에서 그분의 다스림을 받아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주되심을 그의 몸인 교회를 통해서 실현해 간다. 이러한 뜻에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실현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도구이다.

참고 자료

◈ 김홍기, 구원의 완성을 향한 순례,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 노울런,A, 그리스도교 이전의 예수, 왜관 : 분도출판사, 1981
◈ 방선기, 대중속에 그리스도인, 서울 : 나침반사, 1993
◈ 정승우, 예수, 역사인가 신화인가, 책세상, 2005
◈ 패터슨 죤, 이호운 역, 예언자 연구, 서울 : 한국기독교 문화원, 1977
◈ 하웃즈바르트 저, 박준제 역,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선택, 학생신앙운동 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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