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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군켈][칼빈][칼뱅][루터][캅][바르트][라드][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헤르만 군켈 신학, 존 칼빈(장 칼뱅) 신학, 마틴 루터 신학, 존 캅 신학, 칼 바르트 신학, 폰라드 신학,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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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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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르만 군켈의 신학, 존 칼빈(장 칼뱅)의 신학, 마틴 루터의 신학, 존 캅의 신학, 칼 바르트의 신학, 폰 라드의 신학,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신학 분석

목차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Ⅱ. 존 칼빈(장 칼뱅)의 신학
1. 칼빈의 신관
1) 하나님의 자기 계시
2) 삼위일체 교리
2. 칼빈의 인간관
3. 칼빈의 성경관

Ⅲ. 마틴 루터의 신학

Ⅳ. 존 캅의 신학

Ⅴ. 칼 바르트의 신학
1. 하나님 말씀론
1) 교의학의 표준으로서 하나님 말씀론
2) 하나님의 계시
3) 성서
4) 교회의 선포
2. ‘하나님의 인간성’과 대화의 신학
3. 성서 이해
4. 계시 이해
5. 예정론 : 은총의 선택
6. 동정녀 탄생
7. 교회론과 윤리
8. 하나님의 정의 문제

Ⅵ. 폰 라드의 신학

Ⅶ.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신학
1. 은총과 예정에 관하여
1) Semi-Augustinians
2) 어거스틴 옹호자들
2. 영혼의 본성에 관하여
1) 어거스틴과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Claudianus Mamertus)의 주장
2) 반대자들
3. 오로시우스와 프리스키리우스주의
4. 보에티우스(5세기 말과 6세기초의 인물)와 보편논쟁
5. 위대한 그레고리 교황(A. D. 590-604)
6. 누르시아의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늘에서부터 땅으로 온다. 하나님의 나라는 피안(Jenseits)으로부터 온다. 이것은 인간활동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Gabe)이다. 당대 유대인들이 완전한 의를 실천함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보상받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을 예수는 잘못이라고 선언했다. 왜냐하면 의(義)는 목적을 위한 단순한 수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수는 의 자체를 축복(마5:6)의 내용으로 삼았다. 인간은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함으로써 비로소 의로워질 수 있다. 왜냐하면 예수는 의의 추구와 하나님 나라의 추구를 하나로 보았기 때문이다.
헤르만에 따르면,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초월성을 그 시대의 경건한 유대인과 다르게 이해했다. 메시야 희망에 따르면, 하나님의 나라는 피안으로부터 오는 것이긴 하지만, 그 내용은 차안(此岸)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그들의 하나님 나라는 인간의 지상적 소원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자연적인 생활의 단순한 증진으로 보지 않았고, 축복을 자연적인 생활기쁨의 완성으로 보지 않았다. 그의 입장에 따르면, 인간이 자신에게서 나오고 자신에게 이해될 수 있는 욕망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본질에 속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정치적 희망과 뒤섞는 모든 시도를 배격했다. 우리가 하나님을 통해 받게 될 최상의 생활은 자연적 욕구를 움직이는 차원 너머에 있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최고의 선으로 가시화하는 모든 수단을 배격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신옥수(1994), 칼 바르트의 신학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송성진(1996), 존 캅의 기독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기독교 사상
윤철호(1993/1994), 철학적 신학에의 조망, 장신논단 제9집/10집,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도올 김용옥 역(1998), 이성의 기능, 통나무
지원용(1982), 루터와 사상 : 신학과 교육, 서울 : 컨콜디아사
토마스 호진스키(2003), 화이트헤드 철학 풀어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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