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문제중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조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현장학습, 사회과 개념학습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과 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과 기자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문제중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조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현장학습, 사회과 개념학습 분석

목차

Ⅰ.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
1. 지도 이용 학습법이란
2. 지도 이용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1) 학습해야 할 지역의 선정
2) 백지도의 제시
3. 지도 이용 학습의 전개 방법

Ⅱ. 사회과(수업, 교육) 사실지식탐구학습
1. 사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
2. 사실 지식 탐구 학습 사례

Ⅲ. 사회과(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이란
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 과정

Ⅳ. 사회과(수업, 교육) 기자학습
1. 기자학습이란
2. 기자학습의 설계
1) 단계1 : NIE학습의 통합 교과 운영 이해와 주제 선정
2) 단계2 : NIE학습의 자료 수집 단계
3) 단계3 : 기사의 완성 단계
4) 단계4 : 기자학습 연습
5) 단계5 : 기자학습 발표

Ⅴ. 사회과(수업, 교육)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2) 실제성(Authenticity)
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
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
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Ⅵ. 사회과(수업, 교육) 조사학습
1. 조사학습의 개념
2. 조사 학습의 의의와 성격
3. 조사 학습의 방법
1) 문헌으로 알아보는 법
2) 현장 조사
3) 전화로 알아보는 법
4)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는 법

Ⅶ. 사회과(수업, 교육) 현장학습
1. 현장학습(Field learning)의 개념
2. 현장학습의 수업모형의 단계
3. 현장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Ⅷ. 사회과(수업, 교육) 개념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
1. 지도 이용 학습법이란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지도는 도구 교재의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적인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지도는 학습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3학년의 지도 학습은 그림지도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인문 현상을 바르게 이해시키는데 가장 적절한 학습이다.
그림지도는 사진으로 나타나는 지역의 여러 가지 사실들 중에서 필요한 것만 골라서 간단한 그림이나 기호로 평면상에 나타내는 것이다. 그림지도를 통하여 축척, 방위, 기호와 같은 지도의 기초 지식을 쌓게 하고, 이를 통하여 지도 읽기, 지도 그리기와 같은 기능을 기르도록 한다.
지도 이용 학습에서는 흔히 지도에 관련된 지식만을 강조하여 지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을 다루는 일이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사회과 학습을 전개하는 교육 현장에서 사회과 부도나 우리 고장의 실측 지도를 다루는 일이 적고, 학생들이 여행할 때 실제로 지도를 활용하는 경우가 적은 데서 알 수 있다.
지도는 연필을 깎을 때 칼이 있어야 하듯 사회과 학습에 꼭 필요한 학습 도구이다. 3학년의 그림지도, 4학년의 실측 지도의 학습을 통해 실제 생활에 활용될 수 있게 지도되어야 한다.
2. 지도 이용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그림지도는 사진과 지도의 중간 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그림지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진이 필요하다. 사진을 통하여 학습할 지역의 범위를 익혀 둘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3학년 과정에서 다루는 우리 고장의 범위는 시와 군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그림지도에서는 우리 집과 우리 학교가 포함되는 지역으로 반경 5km을 넘지 않는 범위가 좋다. 그림지도 학습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다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권이종 - 현장학습의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강인애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1998
김종문 외 - 구성주의 교육학
김주환·강영복 - 지도학, 반도출판사, 1989
박선화 - 개념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요인에 관한 고찰 - 개념정의와 개념이미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3권, 제 1호, 1993
홍기대 - 초등 사회과 지역 조사 활동을 통함 현장 체험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32호, 1999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문제중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조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현장학습, 사회과 개념학습 무료자료보기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6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0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