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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 내가 사람이 아니요 하나님임이라”(호11:9)

*윤*
최초 등록일
2011.04.02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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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남신학대학교 오택현교수님 예언서 리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역사적 배경
1. 정치적 상황 - 북 왕국의 쇠퇴기
2. 종교적 상황 - 야웨의 혼합종교

Ⅲ. 호세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1. 야다의 메시지
2. 헤세드의 사랑
3. 늘 푸른 잣나무 같이

Ⅳ. 야웨 - 이스라엘의 계약전승
1. 출애굽 계약 전승
2. 신명기 신학

Ⅴ.호세아의 신학
1.호세아의 신학 메시지
2.그럼에도 불구하고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역사적 배경

1. 정치적 상황 - 북 왕국의 쇠퇴기

주전 842년에 시작된 예후 왕조는 여로보암 2세의 죽음(746년)으로 끝나는 오랜 기간이다. 여로보암2세가 이룩한 경제적 안정과 번영은 그의 죽음과 더불어 깨지게 되었으며 정국은 겉 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되었다. 여로보암의 사망 이후 15년 만에 4명의 왕비가 바뀌는 정치적인 쿠테타와 거기에 따른 사회지도층의 타락은 호세아로 하여금 왕, 왕족, 제사장, 예언자들이 결국은 백성들을 곁길로 가게 했다고 비난 하게 된다.

2. 종교적 상황 - 야웨의 혼합종교

여로보암 2세의 전성기에는 북 왕국 이스라엘이 폐쇄된 남 왕국 유다보다는 대외접촉이 활발했기 때문에 유일신 야웨 사상은 지키기 힘들고 자연히 다신제인 혼합종교로 발전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 본다. 호세아는 이러한 원인을 이스라엘의 백성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버리고 다른 신을 섬기는 우상숭배의 죄라고 했다. 이 죄를 질책하며, 바알신을 섬기는 우상숭배의 문제는 호세아가 전하는 메시지의 중요한 핵심을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Ⅶ. 참고문헌
박준서 『 이스라엘아! 여호와의 날을 준비하라 』 대한기독교서회, 2001.
장일선 『 구약전승의 맥락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김이곤 『 구약성서의 고난신학 』서울: 한국 신학 연구소, 1989.
장일선 『 호세아서 주해 』 서울 : 전망사, 1986.
오택현 『새롭게 읽는 구약성서』 서울: 크리스천 헤럴드, 2005.
장일선 『 히브리 예언서 연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년
문희석 『 모세와 출애굽 』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서 1981
김정준 “구약성서의 인간관”「신학논단」8월,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1
앤더슨 B. W. 『 8세기 예언자: 설교자를 위한 선포주석』 엄현섭 역
서울: 컨콜디아사, 1984
김이곤 “하나님 심장에 박힌 십자가”「신학논단」38, 1997.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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