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와 배경,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와 단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과 모형,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효과,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개선과제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4.04
최종 저작일
2011.03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와 배경,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와 단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과 모형,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효과,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선과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

Ⅲ.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배경
1. 현 상황에서 긍정적인 조건
1) 자료
2) 독서
3) 특기 적성 교육
4) 각종 미디어의 보급
5) 컴퓨터 활용
6) 물품 준비
2. 현 상황에서 부정적인 조건
1) 시간의 문제
2) 교사의 준비성

Ⅳ.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

Ⅴ.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단계

Ⅵ.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
1. 자료 활용
2. 역할놀이 수업 모형 적용 절차

Ⅶ.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자료활용
1. 자석 놀이 극장
1) 자료명
2) 활용구분
3) 제작 목적
4) 제작 방법
5) 활용 방법
6) 활용 효과
2. 동물원 놀이자료
1) 자료명
2) 활용구분
3) 제작 목적
4) 제작 방법
5) 활용 방법
6) 활용 효과
3. 신나는 이야기 나라
1) 자료명
2) 활용구분
3) 제작 목적
4) 제작 방법
5) 활용 방법
6) 활용 효과
4. 역할놀이 인형
1) 자료명
2) 활용구분
4) 제작 목적
5) 제작 방법
6) 활용 방법
7) 활용 효과

Ⅷ.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모형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4. 단계 4
5. 단계 5
6. 단계 6
7. 단계 7
8. 단계 8

Ⅸ.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 효과
1. 역할 놀이와 학습 지도 과정
1) 도입 단계에 끌어들이는 경우
2) 전개단계에 끌어들이는 경우
3) 정리 단계에서의 활용
2. 역할 놀이 수업의 기대 효과

Ⅹ.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에 맡는 역할은 수행할 때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고 자아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 유의미성과 자아 정체성이 개인에게 자신감을 주고 사회성의 발달, 인성교육, 지식교육, 감성교육의 중심이 된다.
자신의 생활 경험으로부터 직접 발견한 의미가 다른 사람에게 의해 주어진 의미보다 더 소중하다. 일상적 경험에서 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해 내는 능력이 어린이로 하여금 세계 인식의 주체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의 학습 경험은 주체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할 때 비로소 내재화가 가능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육의 현실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현대 교육의 가장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는 교육적 경험들 사이의 연관성, 총체성이 부족한 것이다. 학교생활의 단편화 현상이 지식의 팽창으로 인하여 이를 피교육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에 의해 각 분야 별로 단순화시키게 되고, 나아가 학생에게는 특수 분야의 생경한 윤곽만을 전달하게 되므로 인간지식의 총체성과 관련성이 약화되는 것이다. 곧, 현대 교육의 맹점은 학생들에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데 급급하여 인생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혜를 주지 못하는데 있는 것이다. 이것은 나아가 어린이 자신의 실생활 경험과 유리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교육의 사명과 목적을 다 하려면 어린이 스스로가 그들의 생활과 관련된 의미를 찾아내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교육과 생활의 의미는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의미는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 경험을 통하여 자기의 역할을 다할 때 성취되는 것이다. 어린이 스스로가 학습 경험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의미의 단서를 포착해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과정을 모색하게끔 도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김미숙(2006), 역할놀이 수업이 정신지체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미애·류경화 공저(1997), 놀이지도, 동문사
* 남세진(1997), 역할 놀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부윤정(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수(2003), 역할놀이 수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공주교대 대학원
* 이금진(2003), 역할놀이를 통한 집단언어 프로그램, 학지사
[ 창닫기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와 배경,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와 단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과 모형,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효과,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개선과제 무료자료보기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5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6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