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미학적 관점에서 본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크 건축
- 최초 등록일
- 2011.04.08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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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건축사 시간에 쓴 레포트 입니다.
종교적, 미학적 관점에서 본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크 건축의 특징을 썼습니다.
목차
1. 종교적 관점
(1)르네상스
(2)매너리즘
(3)바로크
2. 미학적 관점
(1)르네상스
(2)매너리즘
(3)바로크
본문내용
종교적 미학적 관점에서 본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크건축의 변화상과 차이점
인본주의와 탐구정신을 바탕으로 성립된 근세건축의 발전과정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봉건제도와 기독교 정신 위주의 중세가 붕괴되고 상공업 위주의 시민사회가 성립된 15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발생되어 15,16세기에 걸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전개된 고전주의적 경향의 건축양식인 르네상스를 최초로 한다. 다음으로 르네상스를 이어 재조립 재편성한 매너리즘의 시대가 나타났다. 이 시대는 르네상스의 일부분이지만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표현상의 변화와 개인적 표현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르네상스의 고전주의, 합리주의적 경향에 반대하여 17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발생되어 17, 18세기에 걸쳐 로마를 중심으로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영국 등의 유럽국가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 건축에 있어서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 효과를 추구하였던 바로크 시대가 전개된다. 이 과정 속에서 근세건축만의 특징이 만들어 졌으며 중세와는 다른 양식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1. 종교적 관점
1) 르네상스
중세시대에는 모든 학문이나 사상이 인간이 아닌 ‘신’을 우선시하여 모든 것은 신을 위해 존재한다는 기본 개념을 두고 세상이 돌아갔었다. 하지만 교계세력(교황령을 위시한)보다도 길드를 중심으로 한 상인, 영주, 제후들의 세력이 아르스노바 시대부터 지속적으로 팽창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십자군 전쟁 패배 이후 지중해 무역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 도시들을 중심으로 인본주의 사상이 시작되었다. 르네상스의 예술 공간이론은 공간에 대한 종교적 해석으로부터 인간의 해방을 추구한다. 이 해방은 종교적 관점을 배제하려는 활동이 아니라 종교적 관점을 새롭게 해석하고 정초하려는 활동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공간에는 서열이 없으며, 지구는 천체운동의 중심이 아니다. 우주에서 모든 장소들은 동등하며, 어떤 장소도 특별한 우선권을 갖지 않는다.
2) 매너리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