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시대의 문학(文學), 현학(玄學), 사학(私學)
- 최초 등록일
- 2011.04.14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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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학
목차
1. 문학(文學)
1) 시가
2) 위·진·남북조의 부(賦)와 산문(散文)
2. 현학
1) 현학이란
2) 위진 현학의 근원과 분파
3. 사학(史學)
1) 사학의 발전
2) 진수(陳壽)의 『삼국지(三國志)』와 배송지(裵松之)의 『삼국지주(三國志注)』
3) 범엽(范燁)과 『후한서(後漢書)』
4) 심약(沈約)의 『송서(宋書)』와 위수(魏收)의 『후위서(後魏書)』, 최홍(崔鴻)의 『십육국춘추』
5) 지방사와 역사 지리학
6) 보학(譜學)의 발전과 『고승전(高僧傳)』
7) 역사 평론의 시작 → 유협(劉)의 『문심조룡(文心雕龍)』 「사전(史傳)」
본문내용
위·진·남북조시대의 문학(文學), 현학(玄學), 사학(私學)
1. 문학(文學)
위·진·남북조시대에는 유교가 쇠퇴하고, 그 사이에 도교 사상이 유입되면서 삶의 태도와 가치관을 모두 변화시켜 왔으며, 문학은 이런 상황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하여 이 시기의 문학은 탈속적인 분위기가 가득하고, 전원과 산수를 소재로 작품 세계를 펼쳐 나가게 된다.
1) 시가
위·진·남북조의 시가는 형식과 내용의 특성상 건안시가(建安詩歌)와 정시시가(正始詩歌), 서진(西晉)의 태강시가(太康詩歌), 영가시가(詠歌詩歌), 동진(東晉) 도연명(陶淵明)의 전원시가(田園詩歌), 그리고 남북조의 산수시가(山水詩歌), 궁체시가(宮體詩歌)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1) 건안시가
한(漢)이 멸하고 위(魏)가 세워졌고, 그 때 정권은 조위(曹魏), 조조(曹操), 조식(曺植) 조씨 삼부자가 장악했기에 그 시기의 시가를 건안시가라 칭한다. 또 그 주위에 7인의 문인이 있었는데 그들을 건안칠자로 칭하며 이들과 함께 조씨 삼부자는 한 대 악부를 모방하여 5언이란 새로운 시 형식을 창작했다. 한 대를 주름잡던 유교가 쇠퇴하고 도교와 노장사상이 흘러가게 됨으로써 낭만주의라는 특성이 나타났다. 건안시의 형식상 특성은 악부시와 5언시가 함께 발전하고 유행했다는 것이고, 제재상의 특성은 사실시와 낭만시가 병존했다는 것이다. 건안시의 풍격은 여사 변구와 직접적으로 시의(詩意)를 드러내는 표현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김경일·이수웅 공저, 중국문화사, 대한교과서, 1994.
- 신승하, 중국사학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0.
- 정세근, 위진현학, 예문서원, 2001.
- 김원중, 중국 문화의 이해, 을유문화사, 1998.
- 이수웅,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