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술 및 신규 플랫폼 동향
- 최초 등록일
- 2011.04.15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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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 기술 및 신규 플랫폼 동향 1
1-1. 차세대 게임 기술 동향 1
1) 차세대 게임 기술 : 인공지능 및 서버테스트 기술 1
(1) 인공지능 및 서버 테스트 기술 동향 1
(2) 게임 인공지능 기술 2
(3) 온라인게임 서버 테스트 기술 4
(4) 향후 전망 및 기대 효과 6
2) 렌더러 쉐이딩 방식의 추세 7
(1) 서론 7
(2) 지역 조명(local illumination) 7
(3) 전역 조명(Global illumination) 13
(4) 결론 14
3) 국내외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 동향 및 전망 15
(1)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의 개요 15
(2) 애플 앱스토어(App Store)의 IT산업 측면에서의 의의 16
(3) 게임산업 측면에서의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의 의미 17
(4) 국내외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 서비스 동향 18
(5) 게임 전문 오픈마켓 서비스 동향 21
(6)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의 전망 22
4) TV를 매개로 한 미래 게임 플랫폼 전망 23
(1) 인터넷과 TV의 만남 23
(2) TV 게임 환경의 전망 24
본문내용
1) 차세대 게임 기술 : 인공지능 및 서버테스트 기술
(1) 인공지능 및 서버 테스트 기술 동향
차세대 게임은 멀티코어 자원을 충분히 활용한 인공지능, 대용량 온라인게임 서버 테스트 등의 특화기술이 보편적인 게임 기술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게임에서 상대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은 고전적인 게임인‘팩맨’,‘ 스페이스 인베이더’시절에도 존재하였으나, 단순한 규칙과 반복적인 동작 방식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본격적으로 인공지능 분야가 게임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6년의 ‘크리쳐(Creature)’라는 게임으로, 신경망을 적용하여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후 2000년‘심즈(The Sims)’, 2001년‘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등 인공지능이 적극적으로 사용된 게임이 출시되면서 게임 분야에 인공지능 적용이 본격화되기 시작한다. 2007년 말에 출시된‘HALO 3’와‘어새신크리드’등의 게임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게임 플레이에 녹아들도록 함으로써, 몰입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경험이 최대화되도록 하여, 기존의 게임과는 차별화 하는 것에 성공하였다. 국내 게임산업과 기술은 1998년 출시된‘리니지’의 성공 이후 온라인게임 열풍과 국내 PC패키지게임시장의 몰락으로 인하여, 기본적으로 사람의 상대 역할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게임에 적용되지 못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