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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집단지성을이용한비즈니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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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4.20
최종 저작일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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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P&G의 추진 사례 및 성과
P&G의 연구 개발 팀은 대중의 이목을 끄는 수익성 높은 신제품을 쏟아냈다. 2000년에 CEO A.G. 래플리는 10년 뒤에 P&G의 신제품과 기술의 절반이 외부에서 도입될 것이라고 했다. 그의 개혁안은 회사의 모든 부분들이 자료를 교환하고 의사소통 체계를 개혁해야 한다고 했다. 많은 연구원들의 저항에도 래플리는크라우드소싱을 도입했다. 그는 개방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적 재산권 교환 시장 Yet2.com을 구축했다. 연구원들을 대신해 사내 연구개발 팀이 문제를 커뮤니티에 의뢰하거나 온라인 협력자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2006년 P&G는 아이디어의 35%를 외부에서 얻었다. P&G의 경영진들은 그 당시에 생소했던 시장조사라는 분야를 개척해나갔다. 소비재 산업의 성공률은 30%인 반면, P&G는 80%가까이 성공했다. P&G는 연간 총 수익의 3.1%인 21억달러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현재 P&G는 미국에서 25번째로 큰 기업이며 이익규모로는 18번째로 큰 기업이다.

목차

1. P&G (Proter&Gamble)
I. P&G의 추진 사례 및 성과
II. P&G의 사업형태
III. P&G의 현황
2. 위키피디아
I. 위키피디아의 추진사례
II. 위키피디아의 사업형태&현황
III. 위키피디아의 문제점과 전망
3. CommonAngels
I. CommonAngels의 추진 사례 및 성과
II. CommonAngels의 사업형태&투자현황
III. CommonAngels의 전망

본문내용

1. P&G의 추진 사례 및 성과
P&G의 연구 개발 팀은 대중의 이목을 끄는 수익성 높은 신제품을 쏟아냈다. 2000년에 CEO A.G. 래플리는 10년 뒤에 P&G의 신제품과 기술의 절반이 외부에서 도입될 것이라고 했다. 그의 개혁안은 회사의 모든 부분들이 자료를 교환하고 의사소통 체계를 개혁해야 한다고 했다. 많은 연구원들의 저항에도 래플리는크라우드소싱을 도입했다. 그는 개방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적 재산권 교환 시장 Yet2.com을 구축했다. 연구원들을 대신해 사내 연구개발 팀이 문제를 커뮤니티에 의뢰하거나 온라인 협력자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2006년 P&G는 아이디어의 35%를 외부에서 얻었다. P&G의 경영진들은 그 당시에 생소했던 시장조사라는 분야를 개척해나갔다. 소비재 산업의 성공률은 30%인 반면, P&G는 80%가까이 성공했다. P&G는 연간 총 수익의 3.1%인 21억달러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현재 P&G는 미국에서 25번째로 큰 기업이며 이익규모로는 18번째로 큰 기업이다.
2. P&G의 사업형태
◆소비자가 바로 P&G의 주인
P&G는 관련 사이트를 구축해 고객과의 연계를 강화, 고객의 수요를 보다 잘 이해하고 이러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테스트한다. 사실 P&G는 제품 소비자(잠재소비자포함)와교제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들이 P&G 혁신행위의 공동 설계자이자 엔지니어가 되도록 한 셈이다.
◆통합 혁신
P&G는 끊임없이 자사의 혁신방식을 혁신해왔다. P&G는 줄곧 제품 출시 모델, 즉 최초의 아이디어 구상에서 개발, 인증을 획득하기까지, 다시 이를 상품으로 만들기까지의 과정을개선해왔다. P&G는 개방적인 업무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담당 책임자들의 업무실은 출입문이 없고, 리더도 사원과 거리를 두게 만드는 비서를 두지 않고 있다. P&G에서 모든 행정사무구역은 개방되어 있으며, 회의실 또한 개방적인 원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모두 P&G가새로운방법을 시도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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