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e in the Mirror (unbalance를 중점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04.2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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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체적으로 이 시를 이루는 모든 요소들(단어, 상징, 이미지 등)이 서로가 모두 대조를 이루며 크게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톱니바퀴 맞듯 어느 하나 부족한 것 없이 맞아 떨어짐으로 참 잘 쓰인 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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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e Face in the Mirror
(unbalance를 중점으로)
a. form : 우선 The Face in the Mirror는 open form이다. 이는 결론이 나와 있지 않은 third stanza의 내용에서 그 이유를 유추해낼 수 있다.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쳐다보며 면도를 하고 있던 주인공 ‘I’는 자신이 좋아하는 넘보기 어렵거나 혹은 가까기 하기 어려운 어떤 고귀한 여성에게 결국 구애를 했을 것인가, 아님 결국 거울에 비친 자신의 추악한 얼굴을 한탄하며 그녀에게 갔을까 하는 문제에 대해 결국 이 시를 읽는 독자의 몫으로 남김으로써 작가가 스스로 결론을 짓지 않고 우리들의 상상력과 개인의 결정에 비중을 두고 있다. 그래서 open form이다.
b. line, stanza, rhyme : 이 시는 five line three stanzas이며, rhyme scheme은 second stanza를 제외한 나머지 행의 규칙으로 보아 aabaa이고, 모음의 소리가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으므로 half-rhyme인데, 흥미로운 것은 각 연의 나머지 행들과 발음상 많은 차이를 보이는 세 번째 행에 위치한 eye, high, why 이 세 단어는 발음상 /ai/로 같다는 점이다.
c. assonance : assonance는 ‘coarse’와 ‘forehead’의 /ːr/, ‘deep’과 ‘silk’의 /iː/, ‘drooping’과 ‘foolish’의 /uː/, ‘old’와 ‘low’의 /ou/이며 ‘fighting’, ‘mindedly’ 그리고 ‘wide’의 /ai/가 있다. assonance에 해당하는 단어는 아래 나오는 alliteration과 의미가 상통하므로 이에 대한 이유를 아래에 함께 쓰도록 하겠다.
d. alliteration : alliteration은 gray, glaring의 ‘g’, haunted, hair의 ‘h’, forehead, frenetic, furrowed, fragment, foolish,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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