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학문관
- 최초 등록일
- 2011.04.21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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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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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문의 목적
2. 학문의 개념
3. 학문(수양)의 필요성과 가능성
4. 학문의 과정
5. 학문(수양)의 방법론
본문내용
※ 성리학의 학문관(교육관) ⇔ (수양론 →교육론 : 수기 →치인)
@ 유학의 학파, 성리학의 개념, 중심 이론 등(생략)
@ 논의점 : 성리학적 학문(교육)의 개념과 현대교육적 의의, 시사점, 지행 문제 등
1. 학문의 목적(성리학(유학)의 교육적 인간상) : 성인, 군자(仁의 실현 : 五倫)
@ 爲己之學 : “古之學者 爲己 今之學者 爲人”(論語 憲問篇 第5章)
@ 君子論
1) 개념(범위)
외연- 유사개념(聖人, 善人, 德人, 大人, 유덕자, 知者, 현자, 仁者, 대장부, 君子 등)
내포 - 군자란 유덕자, 재위자를 비롯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됨.
有德在位, 有德無位, 無德在位, 無德無位
2) 본질
군자 : 仁을 실현한 사람
仁?(人+二) : 단독자가 아닌 관계적 존재(공동존재,사회적 존재) : 오륜(인간관계의 전형적 모델)의 실현
仁=人(仁의 실현 = 인간의 실현) : 仁也者 人也(孟子 盡心章下 13)
인간의 본질은 仁이다(仁則天地所以生物之理 : 入學圖說 天人心性合一之圖)
3) 정의 : 군자는 인간관계(나, 너, 우리) 속에서 개인적 질서(克己, 修己, 明明德)와 사회적 질서(復禮, 治人, 新民)를 수립한 존재. 즉 자기완성(자아실현)은 물론 사회적 이상을 실현(至於至善)함으로써 수양(교육)의 궁극적 지표가 되는 상태에 도달한 존재
4) 대립개념(군자와 상반된 비교육적 인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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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