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子의 思想으로 본 現代的 孝文化
- 최초 등록일
- 2011.04.21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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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孔子의 思想으로 본 現代的 孝文化
목차
Ⅰ. 서 론(序 論)
Ⅱ. 본 론 (이론적 배경)
1. 공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공자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2. 공자의 사상
1) 인(仁)사상
2) 예(禮)사상
3) 효(孝)사상
Ⅲ. 공자의 효사상(孝思想) 및 현대적 효문화(孝文化)
1. 논어·효경(論語·孝經)의 孝사상
2. 孝사상의 현대적 의의 및 孝문화
Ⅳ. 결 론
Ⅴ. 參考文獻
본문내용
효는 자녀가 부모에 대하여 경애의 감정에 토대를 두고 행하는 행위로서 이러한 행위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사회에 존재하는 것으로 어느 특정사상이나 문화권에 한정해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본래 부모와 자녀간의 효가 도덕규범의 기초가 되고 더욱 확대되어 가정에서 국가에 이르기까지 최우선의 가르침으로 뿌리박게 되었다는 사실에 그 독특성이 있다. 효가 본래 부모가 살아있는 자녀가 해야 할 도덕을 의미함에는 변함이 없으나 중국인들에게 있어서는 종교화하여 사후의 영원을 바라고 자손이 조상의 제사를 끊기게 하지 않도록 요구하는 면도 있다. 조상제사는 초혼(招魂)을 의미하며 사후에도 현세에 돌아올 수 있다고 믿기에 조상제사가 효의 하나가 되어왔다.
유교사상의 핵심적 도덕규범인 효의 원초적이고 본질적인 의미를 알기 위하여 공자(孔子)의 효관념(孝觀念)을 살펴보면 공자는 첫째, 효의 본유관념으로서 공경하는 마음을 강조했으며 봉양하는 일뿐만이 아니라 공경하는 마음이 관건이 되어 웃어른에 대한 예절로는 표정을 포함한 존경하는 태도를 중시했다. 둘째, 부모에게 걱정을 끼쳐드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며 셋째, 효는 사후에까지 확산된 개념으로 즉 "살아계실 때도 예로써 섬기고 장례도 예로써 치르고 제사도 예로써 모시라"하였으니 유교의 상제례(喪祭禮)가 조상숭배사상과 결합하여 효사상의 일부를 형성하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