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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개념과 도입배경 및 기본방향,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단계,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전개와 실제 및 적용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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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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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개념과 도입배경 및 기본방향,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단계,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전개와 실제 및 적용모형 분석

목차

Ⅰ.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개념과 도입배경

Ⅱ.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기본방향

Ⅲ.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단계
1. 게임의 유형을 이해하는 단계
2. 게임 이해 단계
3. 전술적 인식 단계
4. 의사 결정 단계
5. 수행 단계

Ⅳ.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전개와 실제
1. 게임의 선택 및 구성
2. 게임수행(게임하기)
3. 게임창조(게임 만들기)

Ⅴ. 체육과 이해중심게임수업(이해중심게임학습)의 적용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게임의 유형을 이해하는 단계
이 모형의 제안자들은 앞서 제시한 게임의 유형들 중에서 네트 게임이 맨 처음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전략이 쉽게 이해될 수 있고, 게임이 덜 복잡하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 학생들은 이와 같은 네트 게임 경험으로부터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초기의 활동은 수정된 기구와 수정된 코트로 협동적 양식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파트너와 일정 영역(두 10` × 20` 직사각형 공간)내에서 공을 던지고 받을 수 있다. 즉, 이 단계에서는 성인들이 하는 스포츠와 유사한 형태의 소규모 간이게임이 소개된다. 이 단계에서 제공되는 간이게임은 원래의 게임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잘 반영하되, 인원수, 공간, 장비 등이 변형된 형태로 제시되게 된다.
2. 게임 이해 단계
여기서는 게임의 규칙들을 아동들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는 것에 강조점을 둔다. 그 규칙들은 게임의 범위를 제공한다. 그 게임의 규칙들은 그 게임에 관해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제한을 두게 된다. 일예로서 시간제한 규칙(농구의 경우에는 10라인을 그린다거나 공은 3초나 5초 이상 잡고 있을 수 없다는 등)을 적용한다든지,

참고 자료

나현성 외, 한국체육사, 형설출판사, 1985
안양옥,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이해와 실천, 열린교육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발전 방안 탐색 Workshop,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 1999
이순천, 체육과 교육론, 대경, 2004
조야기, 체육의 역할과 제도, 대조관, 1972
최종삼, 체육사, 1993
한이석, 사회체육의 이해, 경운 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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