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콜라시장(코카콜라,펩시)의 마케팅사례
- 최초 등록일
- 2011.04.25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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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브랜드 전략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스펜서체 로고, 콘투어 병,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2. 인터넷 프로모션
‘cokeplay.com’를 중심으로 코크플레이 포인트를 이용한 프로모션 진행.
① m.net “Let`s cokeplay 배틀신화" : 프로그램과 사이트의 연계를 통한 홍보효과
② 미니홈피 서비스 : 고객이 주도하여 만들어가는 공간 제공.
③ 코크플레이포인트를 이용한 음악 듣기
④ 코크플레이포인트를 이용한 게임 하기 : 카트라이더, 리니지 등에서 사용가능
⑤ 코크플레이포인트 차감을 통한 휴대폰 꾸미기
⑥ 사고 싶은 제품 저렴하게 구입하기
⑦ 기타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3. 스포츠 마케팅
- FIFA 후원사 : 4년 이상의 장기계약은 성사되지 않았던 FIFA와 장기계협정,
기존의 후원방식 외에도 FIFA 관련 국제대회 및 행사에 대한 독점 후원활동 진행.
- 코카콜라 777응원단 : 2002 FIFA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대표팀의 예선전 3경기에
각각 777명씩 총 2,331명의 소비자에게 월드컵 티켓을 제공.
- 파워에이드 볼 스태프 프로그램 : 현장의 경기진행을 도우며, 이로 인해 경기에 참
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됨.
- 코카콜라 기수단 프로그램, 코카콜라 월드 사이버컵
- 코카콜라 스타디움 아트 프로그램 : 소비자가 경기장 광고물 제작에 직접 참가.
- 올림픽 후원
목차
- 목 차 -
Ⅰ. 요약문
Ⅱ. 연구목적
Ⅲ. 연구내용
1. 기업소개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2.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사례
1) 코카콜라
- 브랜드 전략
- 인터넷 프로모션
- 스포츠마케팅
2) 펩시
- 버즈마케팅 : 펩시챌린지를 중심으로
- 인터넷 프로모션
Ⅳ. 연구결과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브랜드 전략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스펜서체 로고, 콘투어 병,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2. 인터넷 프로모션
‘cokeplay.com’를 중심으로 코크플레이 포인트를 이용한 프로모션 진행.
① m.net “Let`s cokeplay 배틀신화" : 프로그램과 사이트의 연계를 통한 홍보효과
② 미니홈피 서비스 : 고객이 주도하여 만들어가는 공간 제공.
③ 코크플레이포인트를 이용한 음악 듣기
④ 코크플레이포인트를 이용한 게임 하기 : 카트라이더, 리니지 등에서 사용가능
⑤ 코크플레이포인트 차감을 통한 휴대폰 꾸미기
⑥ 사고 싶은 제품 저렴하게 구입하기
⑦ 기타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3. 스포츠 마케팅
- FIFA 후원사 : 4년 이상의 장기계약은 성사되지 않았던 FIFA와 장기계협정,
기존의 후원방식 외에도 FIFA 관련 국제대회 및 행사에 대한 독점 후원활동 진행.
- 코카콜라 777응원단 : 2002 FIFA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대표팀의 예선전 3경기에
각각 777명씩 총 2,331명의 소비자에게 월드컵 티켓을 제공.
- 파워에이드 볼 스태프 프로그램 : 현장의 경기진행을 도우며, 이로 인해 경기에 참
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됨.
- 코카콜라 기수단 프로그램, 코카콜라 월드 사이버컵
- 코카콜라 스타디움 아트 프로그램 : 소비자가 경기장 광고물 제작에 직접 참가.
- 올림픽 후원
참고 자료
Ⅴ. 참고문헌
1. 도서
- Buzz, the Amazing Story (마크 휴스)
- 코카콜라 게이트 (윌리엄 레이몽)
- 마케팅(김용호 외 7인)
- 인터넷 마케팅 이론과 실제(이종호 외 4인)
- 광고관리론(이종호)
- 포지셔닝(Jack Trout & Al Ries)
2. 인터넷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pepsicola.co.kr/
- http://company.cocacola.co.kr/ad/marketing_sports1.asp
-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08&eid=P0crs1apiyJL2qYhga/
d86BKJMQu/7YL&qb=xN2287GksO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