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1.04.2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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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육, 코시안, 온누리안, 교육, 교육사회학, 다문화가정, 농촌교육, 전남교육, 전북교육, 문제점,
목차
1. 개관과 전개과정
2. 계보상의 순서
3. 구조주의와 형식주의의 상이점
4. 프랑스 구조주의
5. 구조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시니피앙(signifiant)
랑그는 집단적 관습이므로 변경되기 어렵지만, 파롤은 개인적인 행위이므로 개성적이며 자유롭게 변화하는 속성을 지녔다. 다시 말해, 개인의 특정한 발화 역시 그것이 속해있는 더 넓은 구조와의 관계 속에서 보아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랑그가 일반적인 문학을 구성하는 법칙이 된다면, 파롤은 그 일반법칙에 변형을 가하여 이루어진 개별적인 문학작품이 된다.
2) 구조주의의 이론가들의 특성
프랑스 구조주의 이론가들 사이에는 그 주장이나 비평방법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이들은 문학이 근본적으로 현실의 모방이라는 모방비평 태도에는 반대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역사주의적인 표현비평에도 반대한다. 또한 문학이 저자와 독자간의 의시표시 방식이라는 견해에도 반대하며, 각각의 작품은 고정된 공적인 의미를 부여받은 독자적인 어휘로 보는 분석비평(신비평)의 견해에도 반대한다.
프랑스 구조주의 비평에 드러난 특성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문학작품은 순전히 문학적 관습과 법칙들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여 이루어진 저작의 한 방식으로 파악하고 있다.
② 구조주의 비평의 초점을 독서행위에 두고 있다. 독서란 필수적 관습과 약호들을 작용시킴으로써 문학적 의미를 만드는 것으로 본다.
③ 개개의 작가나 테마는 물론이요, 구성 역시 창작하는 데에는 주도권도 의사권도 없는 대신, 의식의 자아는 대명사 ‘나’를 사용하는 하나의 구성체로 파악한다.
④ 이전의 비평용어를 사용하지만 구성, 장르, 등장인물, 상징 등의 의미를 상이하게 사용하고 있다.
⑤ 프랑스 구조주의자들은 영미 신비평가들과는 대조적으로 시보다는 산문(픽션)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3) 구체적인 비평내용
(1) 구조주의 비평가들은 주로 서설 텍스트들을 분석하되, 텍스트와 그것이 속해 있는 좀더 큰 구조 사이의 관계에 대해 천착한다. 예컨데 더 큰 구조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① 특정 문학 장르의 전통
② 텍스트 상호 간에 그물처럼 얽혀 있는 관계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