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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4.26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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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굿의 종류, 굿의 구조, 안동 별신굿의 근원설화, 안동 별신굿의 진행절차, 안동 별신굿의 여성이미지, 안동 별신굿의 복식, 안동 별신굿의 분장 분석
목차
Ⅰ. 굿의 종류
Ⅱ. 굿의 구조
Ⅲ. 안동 별신굿의 근원설화
Ⅳ. 안동 별신굿의 진행절차
1. 주지마당
2. 백정마당
3. 할미마당
4. 파계승마당
5. 양반선비마당
Ⅴ. 안동 별신굿의 여성이미지
Ⅵ. 안동 별신굿의 복식과 분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굿의 종류
굿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 목적에 따라 중부지역에선 나라굿, 신령기자굿, 천신굿, 진오기굿, 용신굿, 성주받이굿, 마마배송굿, 병굿, 도당굿, 풍농굿, 천존굿, 여탐굿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굿의 짜임새 면에서 서울, 경기지역의 것이 두드러지지만 그렇다고 하여 전국 각지의 굿 사이에 우열을 가리는 일은 무모하다. 어느 것이나 그 나름의 특성이 있게 마련이고 또 무엇보다 굿이란 巫의 종교의례이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서울, 경기지역의 것으로 천신굿이 손꼽힌다. 천신굿은 계절의 새로운 과일을 신령에게 바쳐 재수를 기원한다는 말뜻을 가진다. 상류층이나 부유층이 이런 류의 굿을 벌일 때 그것을 그렇게 점잖게 불렀던 것이고 서민들은 그저 재수굿이라 이름하였다. 다른 굿들이란 그 특징적인 성격을 제외하면 이 굿을 줄이거나 늘인 변이에 지나지 않는다. 이 굿은 크게 보아 세 부분으로 짜여 있는데 첫 부분이 준비과장이고 끝 부분은 종결과장이며 그 사이에 본과장으로서의 거리과장이 자리한다. 준비과장의 제차는 주당물림, 부정, 청배, 진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본과장에서는 성격이 다른 여러 신령들이 그 해당 거리에 모셔지게 되어 굿의 중심부분에 해당한다. 그리고 종결과장은 보통 뒷전으로 불리는데, 잡귀잡신을 놀려드리는 제차이다. 뒷전 또한 여러 잡귀잡신의 무리를 각기 오시는 거리들로 짜여 있다. 굿은 이렇듯 제의장소의 정화, 조상과 신령을 차례로 모셔 노는 것, 그리고 잡귀잡신마저 배불리 먹여 탈 없게 하는 세부분의 짜임새를 취한다.
한편 그 내용에 있어서 굿은 인간의 희로애락을 모두 담아내는데 진오기 굿을 예로 들면 그 분위기는 처음부터 무겁고 어두우며 제가집의 가족들은 슬픔과 아픔에 짓눌려 있는 것이 보통이다. 망자가 무당을 통해 가족들을 걱정하고 작별을 고하는 거리들에게 가족들은 터지는 오열을 감추지 못한다. 그러나 저승사자를 놀리는 사재삼성거리에서 사자가 망자의 혼을 잡아가려 하고 가족들은 한 줄로 늘어서서 그것을 막으면서 한바탕 웃음 속에서 논다. 굿은 요컨대 인간의 희로애락을 한 곳으로만 몰아가지 않고 그것들이 서로 어우러져서 조화를 이루게 끔 해준다.
참고 자료
김용직(1986), 안동 하회마을, 열화당
임재해(1999), 하회탈 하회탈춤, 지식산업사
조용기(1987), 하회별신굿 탈놀이 연구, 국어국문학 논문집 제27집, 서울사대 국어국문학연구회
주강현(1994), 굿의 사회화
허호익 교수, 굿의 절차
하효길 외 4인(2003), 한국의 굿,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