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사례,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이야기만들기,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제활동,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프로젝트학습방법과 서적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4.26
최종 저작일
2011.04
1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사례,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이야기만들기,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제활동,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프로젝트학습방법과 서적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교육적 의의

Ⅲ.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사례
1. 아버지와 아들
2. 휴식 끝. 잠수!

Ⅳ.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이야기 만들기
1. 1단계 : 이야기만들기 준비 작업
1) 아이디어
2) 활동
3) 사건/줄거리
4) 등장인물
5) 세부사항
2. 2단계 : 프레젠테이션/자료 준비하기
3. 3단계 : 이야기 연결하기

Ⅴ.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제 활동
1.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2. 작가에게 편지쓰기
3. 역할극 하기
4. 독백극 만들어 해보기
1) 아버지(성규)
2) 어머니(솔지)
3) 승우(창열)
4) 명서와 반 아이들(병수)
5) 다나카 선생님(근성)
5. 이야기 듣고 토론하기
1) 이야기 해보기
2) 이야기 이어 쓰기 해보기
3) 조사해 보기
4) 주장하는 글 써보기

Ⅵ.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프로젝트학습방법
1. 이야기 프로젝트의 적용 방법
2. 이야기 프로젝트의 지도실제
1) 이야기 들려주기
2) 그림 이미지 찾기
3) 이미지 그림 그리기
4) 이미지 그림에 의한 이야기 잇기
5) 행동하면서 이야기하기
3. 대화의 광장 마련
1) 친구와 대화시간 설정
2) 선생님과의 대화 시간 설정

Ⅶ.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 관련 서적
1. 교과서 원작동화(6학년 국어)
2. 친구관계를 생각하는 이야기
3. 생각을 일깨우는 이야기(행사, 의식)
4.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생님 재밌는 이야기 해주세요!” 수업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어김없이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른다. 학습주제에 대한 이야기들을 듣고 호기심을 키워가는 것만으로도 이야기 중심 학습은 큰 의의가 있다.
교사가 어떤 흥미로운 이야기로 호기심을 열어줄까 생각하면 길을 가다가도 버스를 타면서도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이 이야기로 들리고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더 많은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전해 주기 위해 많은 연구와 책을 읽어야만 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세상의 이야기들을 듣고 말하며 세상을 보는 눈을 넓혀가고 자신의 머리를 믿으며 표현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이야기들의 흥미로운 학습을 통해 생각의 날개를 달며 훨훨 날아가는 모습을 꿈꾸어 본다.
이야기 학습에서는 재미있는 동기유발 이야기들을 읽고 느낌 나누기, 이야기 듣고 브레인 스토밍하기, 주제가 담긴 만화를 보면서 말 주머니 넣기 등 아이들의 생각이 활짝 열리도록 활동할 수 있다. 아이들의 생각은 이야기를 통해 벌써 많은 창의력과 사고력,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되었다. 그 열린 사고를 좀 더 깊고 새롭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생각을 열기까지는 재미있는 활동들로 흥미를 돋우어 주었지만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그 주제에 깊이 파고 들어 새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으로 비판하는 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까? 모둠별 브레인 라이팅 이나 자신의 가치를 정립하는 활동, 추상적으로 한 컷을 만들 수 있는 활동들이 아이들을 고등 수준으로까지 올려주고 창의성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기 위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 김영진, 학습조직의 실천과 교훈, 대한경영학회, 추계국제학술 발표 논문, 2003
-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 광주교육대학교 광주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1999
- 이인재·권충복·윤완근, 교훈적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화 방안, 1999
- 이진범, 동화 중심의 시지각 청해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학습이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대회 연구논문, 1998
- 헬겐하임, 김영채 역, 학습 심리학 입문, 박영사, 1986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프로젝트접근법 37페이지
    주제 선정방법교육적 의의 : 효율적 학습 2. ...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주제 선정방법교육적 의의 : 효율적 학습Ⅲ. ... 제 4장 유아교육 접근법 및 프로그램 1. 프로젝트 접근법목차Ⅰ.
  • 프로젝트 접근법 42페이지
    , 행복한 유아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방법학습자의 ... 프로젝트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에 관한 것 뿐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에 ... 발달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방법은 유아 개개인의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조장할
  • 프로젝트법을 기술교과 실습에 적용했을 때의 영향분석 28페이지
    더 넓은 의미로 그것을 실제로 수행하고, 자젝트 평가 방법의의프로젝트를 ... 평가 방법의의-------------------------------- ... ----------〈14〉제3장 연구의 절차와 방법3.1.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사례,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이야기만들기,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제활동, 이야기중심학습(이야기중심교육)의 프로젝트학습방법과 서적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11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