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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작가(강경애,백신애,최정희) 감상문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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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4.26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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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현대 여성작가에 대한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성작가와 작가 사이
강경애「원고료 이백원」,「지하촌」
백신애「어느 전원의 풍경」,「적빈」, 「복선이」
최정희「흉가」, 「점례」 를 읽고
이번 작가들은 모두 여성작가이다. 유감스럽게도 20세기의 여성작가들은 별로 접해본 적이 없어 거의 무지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무지하니 그만큼 편견도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소설을 읽기 시작했지만, 여성작가들이라는 것만으로도 나는 읽자마자 편견에 사로잡히기 시작했다. 우선, 유난히 여성 주인공들이 많았다는 점이다. 이것은 편견일 수도 있겠고, 남성작가들과의 상대성으로 봤을 땐 사실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초반부에서 ‘여성작가 = 여성 주인공’이라고 아주 잠깐, 1초나마 스쳐갔던 내 생각은 분명히 편견이다. 그러나 내 편견과는 별개로 내가 감상한 작품들 중 3편을 제외하고는 모두 여자 주인공이 등장한 것이 사실이다. 여성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공통점 말고도 또 하나 비슷한 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소설 속에 등장하는 남성 인물 중 그 어느 한 사람도 매력적인 캐릭터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강경애의 <원고료 이백원>에는 아내를 위하기보다는 친구와 사회가 먼저인 남편이 등장하고, 백신애의 <적빈>에 등장하는 매촌댁 늙은이의 아들들 또한 모두 집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사고를 터뜨리고 산후조리를 해야 할 벙어리 아내의 양식까지 탐하는 무력하고 이기적인 인물이다. 백신애의 <복선이>와 최정희의 <점례>에 각 여성 주인공들과 짝을 이루게 되는 남성들은 그렇게 못되었다고 할 순 없지만, 매력적이고 멋있다고 할 수도 없는 인물들이다. 심지어 최정희의 <흉가>에는 한 집안의 가장이 여성으로 등장하는데, 주인공이 겪는 가장으로서의 어려움은 여성 가장이기 때문에 겪는 성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같은 형편의 가장이라면 누구나 겪는 공통적인 어려움이기 때문에 특별히 남성의 도움은 필요치도 않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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