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원대의 동서 문물 교류 1
- 최초 등록일
- 2011.04.26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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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대의 동서 문물 교류
몽골제국은 13, 14세기의 유라시아의 대부분 지역에 정치질서를 확립하고, 동서간의 물물교류도 활발하게 진행시켰다. 특히 원조가 실행한 교역로의 개척과 역참제도의 정비는 동서 문물 교류를 크게 촉진하였다. 당시 동서를 연결하는 교통로는 크게 초원길과 비단길, 바닷길 3가지가 있었다. 초원길은 흑해 북동부에서 동몽골에 걸친 북위 50도의 초원지대로서 기원전 7~2세기에 활약했던 스키타이 기마민족이 개척하였다. 그리고 비단길은 중국의 견직물이 서방에 전래되면서 유래된 이름으로 한 무제시기에 서역에 파견된 장건이 개척한 길이다. 한편 바닷길은 당송 이래 크게 발달한 길로서 여기서 다시 비단길을 이용해 지중해에 도달하였다.
동서간에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교통로를 이용해 왕래하였다. 한편 서양인들도 중국에 학술과 종교를 전래하였다. 동서 문화 교류에서 가장 뚜렷한 현상은 이슬람문화의 유입으로 이슬람문화의 색채가 농후해진 것이다. 이슬람교가 중국에 전해진 것은 당대였지만 송대까지는 교세를 크게 떨치지 못했다. 그러나 원대에 중앙아시아 출신의 색목인에 대한 우대와 경제면에서 이슬람 상인들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중국 각지에 분포되기 시작하였다. 이슬람교도는 중국 본토로 들어오는 관문인 감숙성과 섬서성, 내몽골 그리고 만리장성을 중심으로 한 화북지방과 강절지방에 널리 퍼졌다. 이슬람교는 회회교라고 하며 그 사원은 회회사라고 하였다. 이슬람교도는 색목인들 중에서도 문화적으로 가장 우수한 민족으로 원조에 천문과 역법 및 자연과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란인 자말 웃딘은 회회사천대의 장관으로 1267년 서역의상이라는 천문관측기와 만년력이라는 달력을 만들었다. EH한 사소감 쿠와말 웃딘은 회회력을 만들어 사용하였고, 회회사천대에서 사용하던 천문학관계 도서와 관측기구 등은 모두 페르시아 계통문화였다.
원대 중국인은 이슬람문화를 수용해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통적인 지식과 종합해 새로운 문물을 창조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곽수경의 수시력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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