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4.3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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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용 수험도서를 종합하여 한국의 불교사 정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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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한국불교의 특징
종래 무격의 기능을 불승이 대신함-1)지병 고침, 자식을 구한다든지 하는 개인의 현세적 이익을 비는것 2)호국법회인 백고좌회나 팔관회를 주관하는 것 이는 종래 0제사장의 기능을 불승이 대신함.3) 무격들의 주가대신에 향가를 지어 주술적인 기능 담당 4) 신라불교에 있어서 여성이 차지하는 지위가 높았던 것도 선덕 진덕 등 여왕의 즉위도 여성이 담당하였던 무격이나 제사장의 전통의 계승에서 가능 5) 불승을 부르는 중 이라는 칭호가 본래 무를 뜻하던 옛말인 웅 또는 자충이란 말에서 나왔다는 사실
본지수적설은 불교를 무격신앙과 습합하여 토착화시키는 방편이었는데 이 전통은 고려시대까지로 이어져 단군신화의 환인이 제석천으로 해석되고, 묘청의 팔성당에서의 팔성이 산악신과 불보살·신선이 합쳐진 것으로 묘사
본지수적설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것에 불국토설이 있다. 무격신앙의 신성지역이 불교적으로 성역화(ex 경주의 7가람지설)
* 불교의 대중화와 정토신앙
원광이나 자장등의 교화는 왕실을 중심으로 한 귀족층대상, 따라서 황룡사의 장육존상이나 9층탑 등의 장려함은 일반 서민들에게는 경외의 대상이 될뿐이었다 그리고 백고좌회 등의 법회는 그 주목적이 불법의 홍포나 일반 서민들의 교화에 있지 않고 호국을기원하고 지배자의 특권적 지위를 장엄하기 위한 것이었다. 화엄학과 유식학은 모두 학문불교·체제불교
통일기에 들어와 일반 서민들에게 살아있는 불교신앙으로 받아들여진 것이 정토신앙과 관음신앙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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