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 희곡에서 드러나는 `생명력과 죽음, 갈등` 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1.04.30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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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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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김우진 작품 속의 생명력
3. 김우진 작품 속의 죽음
4. 김우진 작품 속의 갈등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20년대와 30년대는 한국 근대 희곡 사에 있어 희곡이 문학의 한 장르로 정착되어가는 과도기적인 단계로 김우진, 이광수, 윤백남, 김정진 등의 희곡작가들이 활동하던 시기이다. 그 중 `사의 찬미`라는 노래로 한국대중음악의 시초를 알린 윤심덕과의 동반자살로 세간의 이목을 끈 김우진은 1920년대 한국 근대 희곡의 도입기에 활동한 선구적 극작가로 여러 측면에서 연구되어 오고 있다.
1897년 9월 장성 군수인 김성규와 순천 박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난 김우진은 그가 7살 되던 해에 친모가 죽게 되자, 이후 계모 슬하에서 자라나게 되는데 이런 그의 출생과 성장과정은 김우진의 문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김우진은 목포 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한 후 일본으로 유학을 가는데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인문계통의 학교가 아닌 농업학교로 진학을 하게 된다. 이는 부친의 영향 때문이었으리라 추측되고 있다. 허나 김우진은 농업학교의 과목들엔 딱히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그 때부터 시 작 활동을 하기 시작한다. 이후 와세다 대학에 진학한 후 영문과를 졸업하면서부터 활발한 집필 활동을 펼치게 된다.
김우진의 활동 중 특히 두드러진 분야는 연극 활동이었는데, 그는 1920년 동경유학생들을 모아 극예술협회 극협(劇協)이라고도 한다. 1920년 일본의 도쿄 유학생이었던 김우진(金祐進)이 유학생들을 규합하여 리얼리즘극 도입을 제창하면서 발족시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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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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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관섭(1997) "김우진 희곡에 나타난 죽음의식 고찰",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연호, 홍창수(2000) "김우진 전집", 연극과 인간.
정진화(1008) "김우진 희곡 <이영녀> 연구 ", 청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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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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