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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게임디자인

*민
최초 등록일
2002.08.06
최종 저작일
2002.08
14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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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전공 수업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이며 A+받았습니다. 나름대로 자세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내 견해를 넣어 정리했습니다. 구롬 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나라 게임시장에 뛰어드는 젊은 제작자들이 계속 늘고있다. 이들은 열악한 상황에서도 게임을 개발할 큰 의욕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제작한 게임이 상당 수준에 올라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기업도 마찬가지이다. 비록 게임 제작보다는 외국 제품의 수입과 유통업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지만, 대기업의 게임 산업에 대한 의욕은 여전히 잠재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게임이 2000 년대를 이끌어 나갈고 부가가치 산업이라는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대학에서 컴퓨터 게임을 학문 영역으로까지 발전시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컴퓨터 게임은 멀티미디어 산업의 기반을 만들고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활용 기술 등의 근간이 되는 첨단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한다.


간략하게 게임의 이것저것을 살펴 보았다. 게임은 인간이 이 땅에 존재하는 한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인간의 오래된 친구이다. 그 친구를 외면할 수도 있겠지만 그 친구를 이해하고 연구한다면 그 친구는 우리에게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고 부가가치를 돌려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제 게임은 엄연한 하나의 산업이다. 그리고 학문이다. 이제 진정 게임을 사랑하고 게임을 할 줄 아는 진정한 게이머와 게임 개발자, 그리고 게임 관계자들이 많이 양성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그러기위해 게임에 대한 수많은 편견들이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없어지기를 바란다.
누군가의 머리속에 그려진 아이디어가 구체화 되고 여러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져서 하나의 상품이 된다는 것은 그리고 그것이 팔려나간다는 것은 참으로 재미있고 보람이 있는 일이다.

상품이 갖추어야 하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점을 충족시키기가 매우 어렵다는 이유 때문이다. 게임유저가 자기의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면서 구입을 할 가치가있는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단순히 " 게임이 재미있다 ! "라는 점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상품으로서의 요소를 충족시켜야만 하고 그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게임 디자인에서 중요한 게임사운드는 효과음과 배경음악으로 나눌 수 있는데 효과음의 경우 전문사운드 팀이라 하더라도 대부분 방대한 분량으로 제작되어 있는 효과음 라이브러리에서 적절한 효과음을 찾아서 배치하게 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주정규 외 "1997게임백서", 한국PC게임개발자연합회
주정규, "게임기획과 게임공학", 한국정보과학회지
주정규, "게임의 체계적 이해와 게임 공학적 접근", 멀티미디어 시대의 게임과
교육 심포지움, 첨단게임산업협회

자료후기(2)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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