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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 인격과 속죄사역,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 자각,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 선재,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 왕국,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 중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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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30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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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인격과 속죄사역,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자각,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선재,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왕국,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중보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인격

Ⅲ.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속죄사역
1. 속죄의 원인
1) 하나님의 기쁘신 뜻
2)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2. 속죄의 성격
1) 제사로서의 성격
2) 유화(宥和)로서의 성격
3) 화목으로서의 성격
4) 구속으로서의 성격
3. 속죄의 완전성
1) 객관성
2) 종결성
3) 독특성
4) 효능성
4. 속죄의 범위
1) 보편 속죄(普遍贖罪)
2) 제한 속죄(制限贖罪)

Ⅳ.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자각

Ⅴ.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선재
1.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
2. 창조의 참여
3. 구약계시에 활동
4. 성경적 증명
5. 이의

Ⅵ.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왕국
1. 사전 상의 정의
1) Webster`s dictionary
2) Longman Synonym Dictionary
2. 왕권의 개념

Ⅶ.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중보자
1. 용어의 용례
1) 일반적인 의미
2) 성경적인 의미
3) 「중보자」나 「중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이에 들다. 중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2. 중보자의 어원적 고찰(어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란 인간이 자기자신의 본질에 대해서 관계하는 것이다. 여기에 종교의 진실성과 도덕적 치유력이 있다. 그러나 인간은 종교 안에서 자기자신의 본질로 관계하는 것 아니라 자기와는 대립된 다른 존재자로서의 자기의 본질에 대해서 관계한다. 여기에 종교의 비진실성, 종교의 한계, 이성이나 도덕과 종교의 모순이 있으며 또한 여기에 종교적 광신의 유해한 원천이 있으며 나아가 피비린내 나는 인간 희생의 최상의 형이상학적 원리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종교사라는 비극 속에 존재하는 모든 잔학과 소름끼치는 장면의 시원적 근거가 있다.
다시 말하여 종교가 신학이 된다면, 인간과 신의 통일 이외의 다른 어떤 목적도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종교의 근원에는 신과 인간사이의 질적인 구별 또는 본질적인 구별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고대 유대교에서 여호와는 실존 측면에서 보아 인간적인 개체와 구별된 본질에 불과했다. 그러나 질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여호와는 온전히 인간과 똑같았다. 후기 유대교에서 비로소 여호와는 인간으로부터 매우 날카롭게 분리되었으며 신인동감동정설(Anthropopathismus), 인간의 감정을 신에게 이입시키는 것에 본래의 의미와는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비유 안으로 도피했다.
기독교에서도 사정은 같았다. 기독교의 가장 오래된 문서에서는 그리스도의 신성은 아직 나중처럼 그렇게 결정적으로 두드러지지는 않았다. 특히 바울에게는 그리스도는 아직도 하늘과 땅 사이, 신과 인간 사이를 떠돌아다니는 불명확한 존재였다. 바울에게 그리스도는 천사 중에 첫 번째 천사였으며, 최초로 창조되기는 했지만 창조된 것이었다. 왜냐하면 신은 천사나 인간의 아버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교회가 처음으로 그리스도를 명백하게 신과 동일시하고 그리스도를 신의 외아들로 만들고, 그리스도가 인간이나 천사와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그리하여 그리스도에게 피조물이 아닌 영원한 존재자라는 독점권을 주었던 것이다.
종교에 대한 반성, 즉 신학은 신의 본질을 인간의 본질과 다른 본질로 만들고 그것을 인간의 외부로 끌어낸다. 이러한 방식 중에서 개념상 최초의 것은 정식의 증명 대상이 되는 신의 실존이다. 신의 현존재에 관한 증명은 내적인 것을 이적인 것으로 전화시켜 인간에게서 배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은 실존을 통해서 사물 그 자체가 된다. 내가 신에 대해서 존재하지 않는다면, 신은 나에 대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순의 필연적인 귀결의 하나가 무신론이다. 신의 실존은 경험적인 또는 감성적인 실존의 본질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김근식 역(2004), 인생이란 무엇인가, 동서문화사
▷ 신성종(2004), 그리스도인이 꼭 알아야 할 영적전쟁 이야기, 서울 : 국민일보
▷ 이선희(2004), 존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개념 소고, 신학과 현장 14집
▷ 최종호(1999), 기독교 하느님, 신지서원
▷ 호주성산역사신학연구실, 헬레니즘 세계와 그리스도교의 형성
▷ P. 틸리히, 정진홍 역(1969), 기독교와 세계종교,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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