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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사회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역할놀이학습, 사회과(교육)수준별학습, 사회과 토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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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01
최종 저작일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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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사회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 역할놀이학습,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분석

목차

Ⅰ.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이란
1) 체험(Practical experience)
2) 현장체험학습
2. 유사개념
1) 현장학습(action learning)
2)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3) 현장견학(field trip)
3. 체험학습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
4. 체험학습의 지도원리

Ⅱ.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의미
1) 목표의 선택
2) 과정의 구성
3) 결과의 평가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목표

Ⅲ.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3. 기초 개념 및 원리
4. 유의점

Ⅳ. 사회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 명료화 학습 절차
1) 문제 파악 단계
2) 선택 단계
3) 존중 단계
4) 행위 단계
2. 가치 명료화 학습 유의점

Ⅴ.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절차
2. 효과

Ⅵ. 사회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
2) 역할 놀이 수업 시 교사의 역할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1) 단계1
2) 단계2
3) 단계3
4) 단계4
5) 단계5
6) 단계6
7) 단계7
8) 단계8

Ⅶ.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1. 사회과 단원 정리 수준별 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5. 효과 및 보완점은

Ⅷ.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정의
2. 이 방법은 역사수업에서 상당히 유용한 학습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이란

1) 체험(Practical experience)

교내․외에서 개별적 또는 공동 작업을 통해 지식․기능(skill)․사회에 관한 개인적 경험을 자연과 관련짓거나 사회적 맥락화 하는 실제적․실천적 경험

2) 현장체험학습

개별적 또는 공동 작업을 통해 지식․기능(skill)․사회에 관한 개인적 경험을 자연과 관련짓거나 사회적 맥락화 하는 실제적․실천적 경험에 의한 학습.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생 개인의 경험과 학교 교육과정의 상호보완적 학습

2. 유사개념

1) 현장학습(action learning)

현장학습은 “학교 밖으로 나가서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사회현장을 교실 안으로 가져오면 혹은 컴퓨터 안으로 가져오면 된다는 점에서 현장견학보다는 포괄적 개념이다. 현장학습은 추상적이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보다 구체적이고 명백하며 가까이 있는 학습을 요구한다. 또한 현장학습은 학생들이 그들 주제에 단지 수동적인 입장의 학습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관찰, 조사, 검토, 지식화 하는 교양 있는 참여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2)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현실 사회나 자연의 직접 접촉 경험에 기초한 학습의 형태.

참고 자료

경상북도 교원연수원 /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1998
인천광역시 교육청 / 신나는 체험, 살아있는 교육, (주)우량인쇄, 2000
정형진 / 가치명료화 수업 적용에 관한 실험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원사, 2004
최휘성 /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1990
최종선 / 제 7차 교육과정 고1 사회과 수준별 학습 자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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