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프로그램 기획-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1.05.03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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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사 - "자원봉사론" 과목에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가. 프로그램 명
나. 프로그램 필요성
다.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라. 프로그램 세부내용 (대상, 장소, 세부사항, 준비물 등)
2] 본 론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자 모집과 교육방법을 기술
2. 자원봉사자 교육관련
가. 모집방법
나. 교육방법 및 내용
다. 수퍼비젼 및 평가계획
라. 향후 추진사항
3] 결 론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과 자원봉사자 활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작성자의 소감
3. 기대효과 및 작성소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Report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 계획서 -
교과명
자원봉사론
이 름
제출일
2011.03.15
1] 서 론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가. 프로그램 명 : “GAMEGA" ( 게임가라는 의미의 합성 단어로 청소년의 게임중독프로그램의 명칭이다. )
나. 프로그램 필요성
최근 인터넷 게임에 빠져 어머니를 살해하고, 생후 3개월 된 딸을 방치해 굶겨 죽이는 등의 사건이 발생하는 등의 사건이 많이 발생하면서 온라인게임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되었다. 또한, 현재 대다수의 청소년이 인터넷게임을 이용하고 있으며,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요통, 위장장애 등 신체적 영행은 물론 신경행동발달장애(ADHD),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등 정신질환까지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등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이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고, 정체성 형성 또는 정체성 탐색이 이뤄지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다.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인터넷 게임 중독의 위험에 처해 있는 청소년에게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인터넷 중독에 따른 폐해를 인식하고 실제적인 관계경험과 집단 내 역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와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게 하며, 매체로부터 받은 왜곡된 사고의 변화를 유도하며, 게임사용조절을 위한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킴으로서 대처능력을 향상시킨다.
라. 프로그램 세부내용 (대상, 장소, 세부사항, 준비물 등)
① 대상 : 2011년 2월 첫째주부터 프로그램 대상자를 모집하여 3월 둘째주까지 대상자모집을 완료한다. 예상하는 대상자로는 사직동교회 내에 고등부 200명 중 게임중독 고등학생과 동래구에 거주하는 고등학생이다. 대상자 모집은 포스터(프로그램 활동 내용, 날짜 및 기간, 지원방법, 교회 주소와 책임자 전화번호)를 교회 내와 교회 근처 사직동, 아파트 단지 내에 부착하고 지역신문 무료광고지면에 기재함으로 실시한다. 프로그램 대상자는 고
참고 자료
- 2009학년도 시범학교 운영계획서, 경상남도교육청
- 컴퓨터 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권재원 저, 한국학술정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