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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제작[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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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5.04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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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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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5.유교의 대표사상-인(仁)의 사상
인(仁)은 유교사상의 최고 원리
공자는 "인이라는 것은 사람이다(仁者人也)"라고
말하였다. 이때 `사람`은 개체실물(個體實物)을
지칭하고 인은 이 개체자가 본구(本具)한 덕성,
즉 인도(人道)를 말한다.
이 인도(人道)는 금수(禽獸)와 구별되는
인간의 본성으로 인간이 마땅히 걸어야 할
큰 길이다.
.
5.유교의 대표사상-효제사상(孝悌思想)
효제관념은 유교의 근본이 되는
덕목(德目)으로서 공자에 의하여 그 내용이
심화(深化)된 이래 동양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주어왔다.
공자는 "효제라는 것은 행인(行人)의 근본이다
(孝悌也者, 其爲仁之本與)"라고 하였으며
<효경(孝經>은 "무릇 효가 덕의 근본이다.
모든 가르침이 여기에서 시작된다(夫孝德之本也, 敎之所由生)
라고 말하였다. 효도의 시작은 부모를 섬기는 데에서 출발하며
조상숭배, 천지(天地)숭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
예(禮)에는, 설문해자(說文解字)에 의하면
"예(禮)는 실천함이다. 신(神)을 섬기어 복이
이르게 하는 바이다"는 자의(字義)가 있다.
원래 고대 중국인은 하늘을 만물의 창조자이며
우주의 주재자로서 의지를 소유한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하늘의 뜻에 따르면 길(吉)하고
이를 어기면 흉(凶)하다고 믿었다.
예로써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천명(天命)을 받아
이를 지키고 따르고 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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