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상자를통한치료
- 최초 등록일
- 2011.05.12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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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래놀이치료란?
1. 놀이, 모래놀이 그리고 모래놀이치료
2. 다른 치료기법과의 관계
Ⅲ. 모래놀이치료의 발전과정
1. 웰스 (H.G.Wells)
2. 로웬펠트 (Margaret Lowenfeld)
3. 칼프(Dora Kalff)
4. 융 (Carl Gustav Jung)
Ⅳ. 모래놀이치료의 특징
1. 모래놀이 치료의 특징
2. 모래놀이 치료를 이용하는 주된 논리적 근거 및 이점
Ⅴ. 모래놀이치료의 실제
1. 모래놀이치료의 환경
2. 모래놀이치료의 내담자
3. 치료자의 역할
4. 세션의 실행
5. 작품의 해석
Ⅵ. 토론
본문내용
3. 치료자의 역할
모래놀이치료과정에서 어떤 작품이 만들어지는가의 여부는 내담자가 만들고 있는 작품에 대해 치료자가 어떤 이해를 가지고 지켜보는가라는 상호작용의 결과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집에서 혼자 모래상자에 작품을 만드는 것과 내담자로서 치료자 앞에서 작품을 만드는 것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브래드웨이(Bradway, 1985)는 모래놀이에서는 모래, 물, 상징물이 내부세계와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교량의 역할을 하지만, 이것 만으로는 치료적 의미가 없으며 이것과 함께 치료자가 존재한다는 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에 의하면 치료자가 내담자를 존중하여 그들이 자유와 보호를 동시에 느끼면서 안정감을 가질 때 내담자의 이미지에서 어떤 상징이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가 모래상자 안에서 구체화 되어 간다면 변화를 향한 치유의 힘을 획득하게 된다고 언급하였다. 칼프(1988)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필요조건인 자유와 보호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강조하였다. 즉, 칼프와 브래드웨이는 모래놀이치료 과정에서 치료자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칼프는 치료과정 동안에 치료자와 내담자의 사이에는 모자관계에서 보이는 것 같은 기본적인 신뢰관계가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이러한 관계를 ‘모자일체감’이라고 불렀다. 칼프는 내담자가 모성에 안겨 치유되는 점에 주목했다. 내담자는 안정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면에 있는 ‘자기치유력’을 발휘하게 되고 보다 깊이 있는 자기표현을 전개해 나갈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모자일체감은 심리적인 것으로 어머니에게 보호받는 것 같은 안정된 관계 속에서 내담자는 모래상자라는 틀 속에 자신의 내면세계의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칼프는 치료자의 심리적 보호와 모래 속에서 내담자를 지키는 ‘자유롭지만 보호되는 공간’이 치료의 핵심이라고 보았다. 또한 칼프는 ‘치료자가 바로 안내자요, 로프’라고 설명한다. (Kalff, 1980)
치료의 구성요소 중에서도 놀이과정의 감정과 분위기, 그리고 개별적인 작품에 융화될 수 있는 치료자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치료자는 정서적으로 내담자와 함께 모래상자에 들어가 라포를 형성하면서 창조활동에 공감적으로 참여한다.
참고 자료
1. 아동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홍은주, 박희석, 김영숙 공저/ 청목출판사/ 2008년/ 159~182p)
2. 모래놀이치료의 본질
(야마나카 히스히로/ 학지사/ 2005)
3. 모래상자기법-실제지침서
(LINDA E.HOMEYER 저 / 황명숙/ 학지사/200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