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irtual Reality - VR)
- 최초 등록일
- 2011.05.1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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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R에 대한 정의 및 그에 필요한 H/W와 S/W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VR(Virtual Reality)의 정의
2. VR(Virtual Reality)에 필요한 H/W
①HMD
②BOOM
③CAVE
④촉각장치
⑤입력장치
3. VR(Virtual Reality)에 필요한 S/W
①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
②VR 응용개발 소프트웨어
4. VR(Virtual Reality)의 응용분야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가상현실(VR)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89년에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주목받게 되었다. 인공 현실(Artificial Reality)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용어는 이미 1970년대 중반에 Videoplace개념을 창안한 개척자 중의 한 사람인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탄생되었으며, 그 후에 미국 VPL Research 사의 사장이었던 재론 레니어(Jaron Lanier)에 의해 1989년에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용어로 다시 표현되었다. 오늘날의 가상현실은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입체 혹은 실체 안경학(Stereoscopy), 모의실험(Simulation), 컴퓨터 그래픽 등 여러 학문의 총합체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인공 현실(Artificial Reality), 가상 환경(Virtual Environment), 가상 세계 기술(Virtual world technology) 혹은 인조 두뇌 공간(Cyberspace)이라고 불리는 세계이며 이를 구현 가능케 하는 시스템을 가장 현실 시스템이라고 한다.
가상현실(VR)은 넓이, 높이, 깊이의 3차원 내에서 시각적으로 경험될 수 있는 실제적이거나, 또는 상상 속 환경의 모의실험이다. 가상현실(VR)은 소리와, 어쩌면 촉감 및 다른 형태의 피드백과 함께 완전히 실시간 동작 속에서 시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험이 추가적으로 제공될 수 있다. 그렇다면 더욱 자세히 가상현실(VR)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 시그마프레스 (곽호완, 김영진 공역(2003)/공학심리학(제3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www.nipa.kr)
• 해양개발의 현재와 미래 (김웅서 저/한국해양연구원)
" 한국일보 (가상현실, 일상인 듯 실감하다/2007.11.12)